경기도는 수도권내 공장 신ㆍ증설이 허용되는 업종을 확대할 방침이다.

도는 15일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에 제출한 보고서에서 "2006말까지 대기업 공장의 신ㆍ증설이 허용된 8개 업종 외에 현재 투자 검토 중인 5개 업종을 추가해 공장 신ㆍ증설 허용 업종을 13개로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수도권에는 지난해 12월 개정된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 설립에 관한 법률'에 따라 ▲화학제품(감광재, 프로세스 케미컬) ▲컴퓨터 입출력장치 및 기타주변기기(LCD모니터) ▲발전기 및 전기변환장치(파워모듈) ▲다이오드, 트랜지스터 및 유사반도체 ▲인쇄회로판 ▲전자부품(포토마스크) ▲방송수신기 및 영상ㆍ음향기기(LCD TV) ▲광섬유(프리즘시트) 등의 업종에서만 공장 신ㆍ증설이 허용돼 있다.

도는 이러한 8개 업종의 허용기간이 올해 말로 만료됨에 따라 허용기간을 오는 2011년까지 5년 늘리는 한편 자동차 제조업, 난방기구 제조업 등 5개 업종 공장의 신.증설을 추가로 추진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도 관계자는 "내년부터 투자계획을 확정하였거나 검토하고 있는 7개 대기업의 투자포기 등의 우려가 있어 규제개선이 시급한 형편"이라고 말했다.

김문수 경기지사 당선자도 지난 6일 서울-인천-경기가 공조하는 이른바 '대(大) 수도론' 구상을 공개하고 수도권정비계획법 폐지 등 수도권 규제 철폐에 적극 나서겠다는 의지를 표명했다.

이에 따라 도는 이번 달 중으로 기업 및 경제단체 등과 공조를 통해 공장 신.증설 허용 업종 확대를 추진하고 청와대와 중앙부처 등에 이에 대한 정책건의를 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이날 남경필 경기도지사직 인수위원장은 제타룡 서울시장직 인수위원장, 김창섭 인천발전연구원장과 함께 국회에서 합동회의를 갖고 수도권 규제완화를 포함한 수도권 공동정책 비전 마련을 위한 실천 방안을 논의했다.

반면 이러한 경기도의 수도권규제 완화 추진 움직임에 대해 강원도가 수도권 규제철폐 저지를 위한 '비수도권 시ㆍ도지사협의회' 결성을 추진하는 등 수도권과 비수도권 13개 시ㆍ도간의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앞서 정부는 지난해 11월 산업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1994년 이후 10년만에 처음으로 수도권에서 대기업의 8개 첨단업종 공장에 대한 신ㆍ증설을 올해 말까지 한시적으로 허용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