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이 지난달 30일 돌연 사의를 표명했다.

이번 김 부총리의 사의 표명은 최근 발생한 집단 급식사고와 외국어고 모집제한 논란과 관련해 교육당국 수장으로서 책임을 지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이라는 분석이다.

김 부총리는 이날 오후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브리핑실에서 기자간담회 자리에서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교육관련 현안 법률을 설명한 후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당으로 돌아가 국회의원으로서의 일에 충실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부총리는 “임시국회 끝나면 임기가 1년 6개월이 되기 때문에 6월 중순께 대통령에게 국회로 돌아가겠다는 뜻을 전했다”고 말해 이미 오래 전부터 사의 표명을 준비했음을 시사했다.

김 부총리는 사의 표명에 앞서 “급식사고로 인해 학부모와 국민에게 걱정을 끼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최근 집단급식 사고와 관련한 파문에 대해 공식 사과했다.

또, 김 부총리는 외국어고 모집단위 제한 방침에 대해서 “정책 결정 과정에서 혼선이 있는 것으로 비쳤으나, 올해 수차례 간부회의 논의를 거쳐 결정된 것”이라고 강조하며 “청와대 지시 같은 것은 없었으며 처음부터 생각을 갖고 논의를 거쳐 발표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정부 내에서도 의견을 모았기 때문에 본인이 바뀌더라도 외고 모집제한 방침을 유예하는 등의 변경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