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주최한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9(GDF 2019)’에서 관람객들이 강연을 듣고 있다.(사진=경기도청)
경기도가 주최한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9(GDF 2019)’에서 관람객들이 강연을 듣고 있다.(사진=경기도청)

[수원일보=장경희 기자] 경기도가 주최하고 경기콘텐츠진흥원과 경기도문화의전당이 주관한 '글로벌 개발자 포럼 2019'(GDF 2019)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행사는 지난 18일부터 24일까지 경기도문화의전당에서 열렸으며, VR/AR 관계자 등 3,000여명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글로벌 개발자 포럼은 경기도의 대표 가상증강현실 관련 국제컨퍼런스로 2017년 처음 시작돼 매해 새로운 시장의 가능성을 탐구하며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포럼 기간 중 가브리엘 바르샤 콜롬보(Gabriel Barcia-Colombo)의 ‘디센트(DESCENT)’, 윈슬로우 터너 포터(Winslow Turner Porter)의 ‘트리(Tree) VR’ 등 총 22개의 전시작품을 선보였다. 첨단기술과 예술의 경계가 사라지며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다양한 논의가 진행됐다.

특히 제57회 베니스비엔날레 한국관 예술 감독을 역임하고 현대자동차 아트디렉터로 활동했던 이대형 연사는 ‘4차 산업시대, 왜 예술이 중요한가?’란 제목의 강의로 주목을 받았다. 

이대형 연사는 “다양한 인간의 본성은 제도화된 공식과 이분법으로 설명되지 않기 때문에 인간의 다양성과 변수를 포용할 수 있는 기술 철학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예술과 기술의 만남은 더 자주 지속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ICAA(Independent Contemporary Art Advisors)’의 창립 멤버이자 대표인 닥터 아네테돔스(Dr. Annette Doms)는 ‘예술 시장의 디지털 혁명과 그것이 중요한 이유’를 주제로 한 강연에서 “VR/AR뿐만 아니라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기술혁명이 디지털 아트시장에서도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이 기대 된다”고 말했다. 

이 밖에도 지안프랑코 이안누치(Gianfranco Iannuzzi), 세계적인 안무가이자 미디어 아티스트인 질조뱅(Gilles Jobin), VR 기반 영화, 미디어 감독으로 활동 중인 유진정(Eugene YK Chung) 등 세계적인 VR/AR 아티스트들이 강연과 토크콘서트, 작가와의 대화 등을 통해 관람객들을 만났다.

한편 VR/AR 전시는 첨단 기술과 문화예술의 융합 방향을 제시하며 관람객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그중 멀티미디어 아티스트인 윈슬로우 터너 포터의 대표 작품인 ‘(트리)Tree’가 많은 인기를 끌었다. 

공정식 경기도 미래산업과장은 “GDF 2019를 통해 예술계에도 VR/AR 기술의 확장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했다”면서 “VR/AR 등의 기술과 예술 융합 콘텐츠 개발자, 작가들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GDF의 플랫폼 기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