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안산 고잔역에 청년창업공간 ‘경기 Station-G(안산)’를 조성했다.(사진=경기도청)
경기도가 안산 고잔역에 청년창업공간 ‘경기 Station-G(안산)’를 조성했다.(사진=경기도청)

[수원일보=장경희 기자] 경기도가 전국 최초로 안산 고잔역 철도고가 하부 유휴 국유지에 청년창업공간 ‘경기 Station-G(안산)’를 조성하고, 스타트업들이 마음 놓고 창업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에 나선다. 

도는 30일 안산 고잔역에서 이화순 행정2부지사, 윤화섭 안산시장, 전만경 한국철도 시설공단 부이사장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기 Station-G(안산)’ 개소식을 개최했다.

이날 개소식에는 김현삼·원미정 도의원, Station-G(안산)에 입주한 13개  기업대표와 관계자 등 총 60여명이 함께했다.

‘경기 Station-G(안산)’는 스타트업의 창업활동 지원을 위해 광역 및 기초 지방자치단체, 공기업이 협업해 철도고가하부 유휴 국유지에 창업공간을  만든 국내 최초 사례다.

이를 위해 도는 지난해 3월 안산시, 한국철도시설공단과 업무협약을 맺고 총 2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고잔역 철도고가 하부 유후부지에 연면적 441㎡ 규모의 이동식 모듈형 건축물 5개 동을 설치했다. 

앞으로 Station-G(안산)는 예비(초기) 스타트업의 성장을 지원하기 위해  ▲사무공간 ▲성장단계별 창업교육 ▲비즈니스 사업화 지원 ▲마케팅 및 글로벌 네트워킹 등 ‘창업 오픈 플랫폼’으로서의 역할을 하게 된다.

현재 이곳에는 공모를 통해 선발된 13개 예비(초기) 스타트업이  입주를 완료했고 지역주민, 예비창업자 등 누구나 이용 가능한 개방형 창업공간(10인실), 시제품제작소, 회의실, 북카페 등이 마련돼 있다.

또 창업을 준비 중이거나 창업기업의 애로사항을 무료상담해 주는 창업상담센터, 3D 프린터 및 DSLR 교육, 1인 미디어크리에이터 교육 등 다양한 창업지원이 이뤄질 전망이다.

이화순 경기도 행정2부지사는 “앞으로도 '혁신 경제가 넘치는 공정한 경기도'를 만들기 위해 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업지원에 지속적인 역량을 집중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