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커피산업의 5가지 트렌드 변화와 전망’에 따르면, 올해 국내 커피 산업 매출액은 6조 8,000억원으로 추정되며, 성인 1인당 연간 커피 소비량은 2018년 기준 약 353잔으로 세계 인구 1인당 커피 소비량 132잔인 것과 비교하면 약 3배에 달한다. 이처럼 나날이 국내 커피 관련 시장이 확대되고 카페창업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가격 차별화 현상도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SCAA(미국 스페셜티 커피 협회)의 까다로운 기준을 통과한 프리미엄 원두를 사용해 고급 커피로 여겨지는 ‘스페셜티 커피’가 미국 커피 브랜드 ‘블루보틀’의 영향으로 기존 커피 대비 ‘맛’과 ‘향미’의 높은 품질로 많은 고객들의 소비를 불러일으키고 있어 요즘 뜨는 사업아이템으로 주목되고 있다.

그러나 스페셜티 커피는 한정적인 지역에서만 생산이 가능하고 수입 과정이 까다로워 대부분의 커피프랜차이즈에서 고가에 판매하고 있어 개인 까페창업이나 프랜차이즈의 체인점 브랜드에 따라 커피 한 잔의 가격이 많게는 한잔에 1-2만원 사이에 판매되어 가격 허들이 높다는 의견이 다수였다. 이러한 가운데, 매일 마실 수 있는 합리적인 가격의 스페셜티 커피라는 뜻의 ‘DAILY SPECIALTY COFFEE’의 기업 핵심 가치를 추가하는 커피창업 브랜드 ‘만랩커피’가, 상위 7%의 프리미엄 원두로 내린 스페셜티 커피를 무려 5배 이상의 차이나는 2~3천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되, 기존 스페셜티 커피의 품질을 유지하여 높은 고객 만족도를 이끌어내 예비 창업자들과 창업 전문가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해당 브랜드는 국내에 블루보틀에 의한 스페셜티 커피 열풍이 불기 전부터 국내 대표적인 스페셜티 커피 전문의 카페체인점으로 입지를 다진 곳으로, 카페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 사례를 갖추고 있다. 맛과 가격에 대한 높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미디어리서치에서 주관하는 ‘2018 기업경쟁력지수 및 소비자 선호도’ 중 3개 영역에서 대상을 받은 바 있다.

더불어 체계적인 시스템을 구축해 가맹주의 고수익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프랜차이즈의 체인점 커피숍창업 브랜드로 알려지면서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 창업으로 만랩커피 브랜드가 화제가 되고 있으며 커피창업의 경우 노동 난이도가 상대적으로 타 외식 창업 대비 낮아 주부창업아이템 및 여성창업아이템의 여자창업으로 사업가들의 진입이 많다는 후문이다. 실제 크고 작은 다수의 카페 브랜드가 입점한 상권 내에서 눈에 띄는 매출을 이어가는 체인점 카페 창업 성공 사례를 보유하고 있으며, 디저트카페창업이나 스터디카페창업 이후 매출 부진 등의 이유로 업종변경창업 혹은 업종전환창업을 진행한 매장의 경우에도 기존 대비 약 4배 높은 일 매출을 기록해 유망창업아이템으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러한 성공 배경에는 만랩커피만의 경쟁력인 ‘FARM TO STORE’ 시스템이 자리한다. FARM TO STORE이란 해외 산지에서 복잡한 유통과정을 배제하고 직수입한 고급 원두를 본사 자체 공장에서 로스팅하는 공급 방식으로, 단일화된 유통 경로를 확보해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가맹점에 낮은 원가로 제공하고 있다. 만랩커피의 창업 지원 시스템 덕분에 최종 소비자는 상위 7%의 스페셜티 커피 원두로 내린 고품질의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낮은 소비자 판매 가격이 가맹주의 수익률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원천적으로 낮은 가격으로 스페셜티 커피 원두를 매입 할 수 있기에 타 프랜차이즈의 커피 체인점 창업 브랜드와 비슷한 수준의 수익률로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이에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으로 커피숍창업을 목표하는 사업가들과 은퇴창업이나 청년창업, 1인창업아이템을 찾는 사업가들에게 요즘 뜨는 체인점 창업 브랜드로 화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탄탄한 창업 지원의 배경이 있어 만랩커피 체인점은 개인카페창업과 체인점의 프렌차이즈 카페 혹은 커피숍 창업 브랜드들이 마주한 핫플레이스 상권에서도 높은 수익성과 경쟁력이 입증되었고 현재 100호점 이상의 가맹점이 오픈 예정 및 운영되고 있다. 특히 국내 카페 창업 브랜드로는 이례적으로 커피 강대국인 호주로의 역 진출에도 성공하며 5개의 매장을 성황리에 운영하고 있어 성공창업아이템으로 추천되는 등 글로벌 카페 브랜드이자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의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

유망프랜차이즈창업 브랜드의 만랩커피 관계자는 “만랩커피는 기존에 고가에 판매되던 프리미엄 스페셜티 커피를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기 위해 유일무이한 FARM TO STORE이란 유통 시스템을 구축했으며, 높은 매출과 성공적인 해외 진출 등으로 경쟁력을 증명하고 있다. 지금도 많은 사업가들이 체인점의 프랜차이즈 카페 혹은 소액이나 소규모의 소자본 개인커피숍창업 비용에만 초점을 맞춰 까페창업을 진행하고 있어 많은 실패를 거듭하고 있다.”며 “이와 더불어 초보 커피창업자들을 위해 체계적인 스페셜티 커피 교육을 위해 만랩 아카데미를 운영해 누구나 준 바리스타급의 스페셜티 커피 전문가와 동시에 역량 있는 사업가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작은 카페창업이나 개인 혹은 프랜차이즈의 카페 혹은 커피숍창업비용 등 커피 창업을 앞둔 예비 창업자가 궁금해하는 부분을 해소해주기 위한 오픈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