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도 산하기관, 전문가, 기업 등 관계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 대응 3차 TF회의’를 열고 326억원 규모의 일본수출규제 대응사업을 조속집행 추진키로 했다.(사진=경기도청)
경기도는 도 산하기관, 전문가, 기업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 대응 3차 TF회의’를 열고 326억원 규모의 일본수출규제 대응사업을 조속집행, 추진키로 했다.(사진=경기도청)

[수원일보=장경희 기자] 경기도가 최근 도의회 본회의에서 만장일치로 의결된 ‘2019 제3회 추가경정 일본수출규제 대응사업 예산안’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집행될 수 있도록 관계 부서·기관과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도는 20일 오후석 경제실장을 비롯한 경기도와 도 산하기관, 전문가, 기업 등 관계자 22명이 참석한 가운데 ‘일본 수출규제 대응 3차 TF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도가 일본정부의 보복성 수출규제 조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편성한 326억원 규모 추경 예산안의 세부실행 계획을 중점적으로 논의코자 마련됐다.

일본 수출규제로부터 도 내 기업을 보호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긴급히 예산을 편성해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좀 더 세밀히 사업계획을 검토함으로써 산-학-연 각계의 유기적 협력을 강화, 사업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해당 예산안에는 연구개발(R&D) 분야 225억원, 자금지원 분야 100억원, 전략수립분야 1억원 등이 포함됐다.

이를 통해 도는 ‘러시아와의 기술협력을 통한 수입시장 다변화 및 첨단기술 국산화’, ‘소재부품 국산화 연구 지원’, ‘대·중소기업 공동 R&D 및 시스템 반도체 국산화 지원’ 등 3개 과제를 집중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또 ‘도 피해예상 품목 리스트’를 바탕으로 시장조사, 전문가 및 기업 의견을 반영해 소재부품산업 육성을 위한 수출규제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한편 R&D 사업 분야 전문가들과 함께 도에 적합한 대-중소기업 간 매칭 방식을 찾아 ‘소재·부품 국산화 연구개발 사업’을 추진키로 했다.

오후석 도 경제실장은 “지금부터는 그간 준비한 것들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세부계획을 효율적으로 실행해 나가야 할 때”라며 “기업들이 신속히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사업 예산 집행 절차를 조속히 진행해 나가자”고 다짐했다.

앞서 도는 일본의 수출규제 발표 즉시 대응 TF팀을 신속히 구성해 운영하고, 일본 반도체 수출규제 피해 신고센터 설치, 특별경영자금 100억원 긴급 편성·지원 등 발 빠르게 긴급대책을 추진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