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무에 설치된 ‘열매 수집망’.(사진=수원시)
나무에 설치된 ‘열매 수집망’.(사진=수원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가 친환경적인 방법으로 은행열매를 제거해 가을철 도로변 악취 문제 해결에 나선다.

수원시 공원녹지사업소는 주요 대로변, 상가 밀집지역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을 대상으로 ‘은행 암나무 수종(樹種) 교체 사업’ 등을 전개한다.

지난해 시작한 은행 암나무 수종 교체 사업은 도로변 악취의 주범이 되는 ‘은행열매’를 맺는 은행 암나무를 다른 나무로 바꿔 심는 것이다. 시 전체 가로수 7만5500그루 가운데 은행나무는 1만2167그루다. 그중 열매를 맺는 암나무는 33%인 4313그루다. 은행나무는 미세먼지를 비롯한 대기오염물질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고, 도시 미관에도 좋아 가로수로 적합하지만 열매로 인한 악취 등으로 민원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은행나무 전수 조사 후 수종 교체를 위한 연차별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올해 4월 사업을 시작해 은행 암나무 600여 그루를 은행 수나무, 느티나무 등으로 교체했다. 2022년까지 예산 36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아직 교체하지 못했거나 보존 가치가 있는 은행나무는 열매 털기 작업을 한다. 특수 장비(은행열매 진동 수확기)를 활용해 은행열매를 털어 악취를 없앤다.

은행나무 열매와 낙엽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는 ‘은행열매 수집망’도 설치했다. 은행열매 수집망은 나무에 해를 가하지 않고 열매와 낙엽을 제거하는 친환경 방법이다.

현재 팔달로와 창룡대로에 9개 수집망이 설치됐다. 수집망은 은행열매 악취를 완전히 제거하는 데 한계가 있어 통행량이 비교적 적은 곳이나 주행 차량에 방해를 주지 않는 곳에 설치한다. 시는 은행열매 수집망의 효과 등을 시민과 함께 점검하고 효과가 있으면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