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간 닭 소비량은 현재 약 14kg에 달하며 해를 거듭할수록 증가하고 있다. 이렇게 늘어나는 닭 소비량은 창업 시장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치킨 창업, 찜닭 창업, 닭갈비 창업으로 크게 나누어진 닭고기 관련 프랜차이즈 중에서도 최근 숯불에 구워 먹는 닭갈비인 숯불닭갈비가 창업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있다.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전 연령대로부터 꾸준히 사랑받아 온 국민음식 중 하나인 닭갈비는 소비자들이 흔히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으로 대표적인 서민음식이며, 불황기에도 강세를 보여 고깃집 창업에 있어서도 전통 있는 사업 아이템이다. 최근에는 새로운 개념의 닭갈비가 등장하고 있는데, 까다로운 대한민국 소비자들의 입맛을 한층 돋구고 있는 숯불닭갈비가 화제가 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요즘 뜨는 프렌차이즈인 ‘사계진미 숯불닭갈비(이하 사계진미)’는 기존 닭갈비 창업이나 무한리필 창업 아이템의 강점만을 선별해 새로운 메뉴 구성과 경쟁력으로 다수의 최종 소비자들은 물론 수많은 예비 창업주들에게도 고수익의 안정성 높은 외식창업 아이템으로 주목 받고 있다. 유망창업아이템 사계진미 창업을 두 가지 측면에서 건실한 프랜차이즈로 평가받고 있다. 첫 번째 측면은 최종 고객을 위한 맛과 서비스이고, 두 번째 측면은 가맹점주를 위한 본사 차원의 창업 지원이다. 고객만족을 위해 품질 좋은 닭갈비에 무한리필의 개념을 접목, 가성비와 고품질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예비 창업주들을 위해 본사 차원의 탄탄한 창업 지원 제도를 갖추고 있어 타 브랜드 대비 경쟁력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유망 프렌차이즈다.

요즘 뜨는 체인점인 사계진미는 이러한 시장 상황과 경쟁력을 기반으로 매력적인 세 가지 맛의 닭갈비, 2가지 종류의 치킨, 닭곰탕까지 무제한으로 제공하는 화제의 유망 프랜차이즈다. 각종 모임, 친구들과의 약속, 직장 회식 등 웨이팅이 끊임없이 이어지는 매장의 인기 덕분에 SBS ‘성공의 정석 꾼’을 비롯해 MBC, MTN, TV조선 등 다양한 TV 매체와 여러 유튜버 사이에서도 소개된 이력이 있어 신규창업아이템이나 새로운 사업아이템을 찾는 창업주들은 물론, 매출부진의 이유로 업종변경창업 혹은 업종전환창업, 2층 창업을 희망하는 창업주들에게도 요즘 뜨는 창업아이템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서울과 수도권, 영남과 호남을 아울러 전국 각 지역에서 새로운 가맹점이 속속 오픈되고 있다.

 

사계진미는 무한리필의 고질적인 단점으로 꼽히는 낮은 품질을 자체 물류 시스템으로 정면 돌파하며 HACCP인증 1A등급 닭고기만을 사용, ‘프리미엄 숯불닭갈비 뷔페’라는 타이틀을 내걸고 있다. 이는 세계적으로도 고난도 고객이라 일컬어지는 대한민국 고객들을 상대로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내어 수년간 이어져 온 요식업계의 불경기에도 불구하고 본사의 안정적인 물류를 통해 최고 35%에 달하는 순수익률을 기록하는 비결이다. 실제 강남점은 일 최고매출 980만 원으로 거의 1천만원에 달하는 기록적인 매출을 달성해 독보적인 닭갈비 체인점 창업 성공 사례로 자리매김했다. 그 외의 타 매장에서도 일 450만원, 370만원 등 높은 매출을 내고 있다.

창업주 대상으로는 좋은 품질의 닭고기를 1년 365일 고정된 비용으로 공급해 여러 닭고기 관련 이슈에 본사가 손해를 보더라도 흔들림없이 대응하고 있다. 닭고기가 이미 가공되어 가맹점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가맹점주는 고기를 양념에 재우는 간단한 작업만 진행하면 된다. 결과적으로 하루 평균 1시간으로 오픈에 필요한 재료 준비를 마칠 수 있어 인건비 절감으로도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가 마련되어 있다. 이처럼 체계적인 물류 및 조리 구조까지 갖춰 별도의 조리 과정이 필요하지 않은 ‘주방장이 필요없는 가게’를 표방하고 있기 때문에, 가맹점주들은 프랜차이즈의 고질적인 문제점인 인건비와 높은 업무강도에서 벗어나 일과 휴식의 균형을 추구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요식업 창업이 처음인 사람들에게도 끊임없는 문의가 쇄도하며 초보 창업, 은퇴창업, 부부창업, 주부창업 아이템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사계진미는 특히 소액창업이나 소자본창업을 찾는 창업주들을 대상으로 거품을 뺀 100% 인테리어 자율화, 최대 무이자 1억 원 대출, 가맹비 할인 이벤트 등을 지원해 높은 고기집 창업비용의 부담을 덜어주고 있어 남자 소자본창업 브랜드를 찾거나 소자본 1인창업아이템을 찾는 이들에게까지 창업의 활로를 열어주고 있다. 업체 관계자는 “현재 본사에서 진행중인 지원 프로젝트를 통해 높은 진입장벽을 가진 타 창업아이템에 비해 쉽게 창업을 할 수 있도록 본사에서 물심양면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상생할 수 있는 예비 창업주들과의 만남을 계속해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사계진미 숯불닭갈비는 닭갈비 창업 아이템과 무한리필 창업 아이템을 접목했지만 기존의 가성비만 추구했던 고기 무한리필 체인점의 문제점을 극복했다는 게 업계의 전체적인 평가다. 식당 창업에 있어 가장 중요한 맛을 결정하는 ‘원재료’ 하나로 고객의 높은 만족도를 이끎과 동시에 트렌드에 맞는 창업 혜택으로 프랜차이즈 사업의 성공가도에 오르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프랜차이즈 창업 업계에서도 “사계진미 숯불닭갈비는 소금과 간장, 고추장으로 간을 한 3가지 맛의 닭갈비부터 후라이드, 양념치킨, 닭곰탕까지 무제한으로 즐길 수 있는 닭 전문점으로 오픈하는 지역마다 닭갈비 맛집, 숯불닭갈비 맛집, 무한리필 맛집이라는 수식어가 따라다니는 인기 창업 아이템이자 추천 창업 아이템임을 부정하기 어렵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