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속적인 수온상승으로 인해 갯녹음 현상이 가속화되며, 해양 생물의 변화 속도가 매우 빠른 상황이다. 대표적으로 제주도의 경우 기초 해조류가 갈조류에서 홍조류로 교체되고 있다. 연구자들은 수산물의 종류가 향후 20년 안에 대부분 변경될 것으로 예측하며, 수온 변화에 따른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수산생물자원 탐색 및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했다.

이에 산호가 새로운 연구 소재로 활발하게 활용되고 있다. 해조류와 산호는 한 지역에서 생존을 위해 경쟁을 하게 되는데, 수온 상승으로 인해 제주도 지역에 산호군락이 확대되어감에 따라 상대적으로 기존 해조류 군락은 줄어드는 추세이다. 또한 열대지역에 서식하는 산호가 우수한 항염 활성을 나타낸다고 이전 연구 결과에서 보고된 바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연산호는 염증인자인 나이트릭 옥사이드(NO, Nitric Oxide) 생성을 억제하며 멜라닌 생성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또한 세포가 손상되면 파열된 세포막에서 아카리돈산(AA)라는 지방산에 사이클로옥시제나제(Cyclooxygenase, COX)라는 효소가 작용해 프로스타글란딘(PG)이라는 물질이 합성되어 염증이 유발되고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연산호가 이 COX의 억제활성을 촉진시킨다고 보고되었다.

게다가 산호 유래 성분인 슈도터로신(Pseudopterosin)은 강력한 항염작용 및 항알러지 효능을 가지고 있어, 피부 염증으로 인해 생기는 피부 질환인 얼굴좁쌀여드름 등 각종 여드름 질환을 완화시켜준다. 이에 연구자들은 산호소재에 대한 미백, 주름개선, 항산화효과, 피부질환 개선 등 화장품 원료로써의 기능성을 체계적으로 검증하는 연구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산호의 효능을 활용한 여드름관리, 피지관리 제품으로는 브릴리스킨에서 출시한 ‘소프트코랄 3단팩’이 있다. 해당 마스크팩은 연산호와 해양유효성분을 활용하여 집에서도 피부관리샵 수준의 정교한 리페어링 피부홈케어가 가능하여 피부관리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주성분을 값싼 정제수 대신 연산호 추출물을 80% 이상 다량 함유한 것 또한 브릴리스킨 수분 진정마스크팩의 장점으로 꼽힌다. 높은 활용도의 홈케어 제품임이 알려지며 최근 소비자 평점 5점 만점에 4.9점을 기록한 ‘브릴리3단팩’은 천연유래성분으로 저자극 테스트를 완료했기 때문에 남자피부관리 제품으로도 주목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