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맨 오른쪽)이 사회관계장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맨 왼쪽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가운데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사진=수원시)
염태영 수원시장(오른쪽)이 사회관계장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가운데는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사진=수원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제14차 포용국가 실현을 위한 사회관계장관 회의’가 11일 오전 화성시 동탄중앙이음터에서 열렸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주재했다.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 등 관계 부처 장관은 물론 수원시장인 염태영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장과 관련 지자체장, 현장 관계자도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동탄중앙초등학교와 각종 시설을 공유한 동탄중앙이음터 시설을 둘러보고 ICT시설, 도서관을 활용하는 수업을 참관했다.

이어진 회의에선 생활SOC사업과 학교시설복합화를 연계하기 위한 개선방안 및 의견을 나눴다.

염태영 시장은 새로운 분야 및 융·복합 기능에 대한 적극 지원과 학교 운동장을 활용한 시민개방 공간 활용 등의 아이디어를 냈다. 염 시장은 “일원화된 창구가 필요하다. 지역이 계획하고 중앙은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돼야 한다. 지자체가 국공유지를 무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 및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유 부총리는 “포용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협업 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소통하며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여 나가겠다”고 답했다.

정부는 회의 내용을 반영해 단계별 개선방향을 제시하기로 했다. 학교시설 복합화 수요조사를 통한 시범사업 실시, 지자체에서 활용 가능한 조례표준안 마련, 법률 제정 등 꾸준히 제도를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