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달 전 TV 건강 프로그램에서 소개된 바가 있는 '타히보'라는 건강 소재로 제조된 '가피타히보 라파초'라는 제품이 여전히 큰 사랑을 받고 있어 이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타히보가 단지 방송 프로그램을 통해 소개됐다는 이유만으로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관심을 받은 것은 아니다.

타히보는 남미의 아마존 강 유역에서 자생하는 나무다. 대개 나무에는 곰팡이나 버섯이 피기 마련이지만, 타히보 나무에는 곰팡이와 버섯이 생기지 않는다. 이것을 발견한 고대의 잉카제국 원주민들이 타히보 나무의 내부 껍질만을 건강 유지 재료로 활용해 섭취하기 시작하였다고 한다. 그 이후 남미에서는 건강을 위한 소재로 타히보가 널리 활용되었을 뿐 아니라, 금과 물물교환 되었을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아왔다. 

이러한 타히보에 대한 기록을 보게 된 브라질의 한 박사가 타히보에 대한 연구를 시작하였다. 과학적 연구를 통해 타히보 내부 껍질에 다량의 유효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이 유효 성분들이 건강 증진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 확인된 세계 각국의 논문 및 특허들이 무려 수백 편 등재될 정도로 타히보 효능은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놀라웠다. 

우리나라의 경우 방송에서 소개가 된 후로 타히보의 인지도가 높아졌지만, 이미 미국과 유럽, 일본 등에서는 타히보 효능이 널리 알려져 타히보와 관련된 제품들이 활발하게 판매되고 있으며, 타히보 관련 시장의 규모만 해도 무려 수천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때문에 방송 프로그램에서 소개됐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타히보를 소재로 한 건강식품 '가피타히보 라파초'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은 것이 아니다. 이미 오래전부터 건강을 위한 소재로 사용되어 안전성과 효능을 인정받아 왔을 뿐 아니라 과학적으로 그 효능이 충분히 입증되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타히보 효능을 얻고자 한다면, 타히보의 추출 방법에 대해서도 필히 알고 있어야 한다. 타히보는 추출 방법에 따라 성분들의 추출 수율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타히보의 유효 성분들 대부분이 고온에서 쉽게 휘발되는 휘발성 성질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한 연구 논문에 의해 이 결과가 알려지게 되자, 타히보의 성분들을 효과적으로 추출하기 위한 여러 연구가 시작되었고, 그 결과 우리나라에 소재한 홍천 지자체 연구소에서 '저온 고압 복합 추출' 공법을 이용하여 추출 수율을 높이는 데 성공했다. 

이 저온 고압 복합 추출 공법으로 제조된 건강 식품이 바로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이며, 건강식품 전문 기업 (주)휴엔바이오(대표 최인옥)에서 판매되고 있다. 또한 이 제품은 액상 파우치 형태의 제품으로 휴대와 섭취가 간편하므로, 보다 쉽게 건강을 관리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유용한 제품으로 평가받는다.

(주)휴엔바이오는 (주)한국미디어리서치가 주관하는 2019 한국 소비자 선호도 1위 브랜드 대상 수상과 TV 건강 프로그램에서 타히보가 소개된 기념으로 가피타히보 라파초 제품을 최대 35%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해당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가피타히보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