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경기도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제3차 본회의를 갖고 있다.(사진=경기도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22일 경기도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가 제3차 본회의를 갖고 있다.(사진=경기도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경기도 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이하 위원회)는 22일 라마다호텔 수원에서 제3차 위원회를 갖고 2020년도 위원회 사업계획 및 지역인력양성계획을 심의, 의결했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지역고용거버넌스로서 고용네트워크를 견고히 하기 위해 수립한 내년 위원회 사업계획을 심의하고, 올해 경기도지역 인력 및 훈련 수급분석 결과를 토대로 한 내년도 지역·산업맞춤형 인력양성사업을 수행할 7개 공동훈련센터, 154개 훈련과정을 선정했다.

내년 위원회 사업계획에 따라 위원회는 경기지역의 기초지방자치단체(31개 시·군), 훈련기관, 산업별협의체, 공공유관기관 등의 고용네트워크 강화를 통해 지역에서 발생하는 고용현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역고용거버넌스로서 역할을 견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올해 새로 구축한 반도체, 자동차부품 업종별 네트워크를 통해 발굴한 일자리 사업을 계획 수립부터 운영까지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또 이날 심의한 2020년도 지역인력양성계획에 따라 공동훈련센터로 경기도 경제과학진흥원, 대한상공회의소 경기인력개발원, 아주대학교, 오산대학교, 한국폴리텍대학 성남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한 안성캠퍼스, 한국폴리텍대학 화성캠퍼스(이상 가나다순)등 7개 기관을 선정했다.

이들 기관에서는 수요 대비 과소 공급되고 있는 훈련과정, 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신기술·융복합 분야의 훈련과정, 미래·전략산업 분야의 훈련과정 개발 및 보급, 취업취약계층(중장년 등)에 역점을 두고 우수 인력 양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훈련과정으로는 ‘신재생그린에너지 엔지니어 양성과정’, ‘3D프린팅융합기계설계제작’등 채용예정자를 대상으로 하는 양성훈련 8개 과정과 ‘역설계를 활용한 제품기구설계’, ‘자율주행시스템통신진단’ 등 사업체 재직자를 대상으로 하는 향상훈련 146개 과정 등 총 154개 과정이다.

이날 확정된 지역인력양성계획은 고용노동부 최종 심의를 거쳐, 경영·회계, 사무, 건설, 기계, 재료, 전기·전자, 정보통신, 인쇄·가구·목재·공예, 문화·예술·디자인·방송, 환경·에너지·안전 분야 등 다양한 직무분야에 걸쳐 연간 4368명 훈련을 목표로 내년 1월부터 실시할 예정이다.

한편 위원회에서는 지난 2013년 출범 이래, ‘경기 지역 인력·훈련수급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경기지역의 특성에 맞는 산업계 인력 수요에 맞춘 수요자 중심의 직업훈련개설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