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욱 오산시장이 2일 기본재난소득 도입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수원일보)
곽상욱 오산시장이 2일 기본재난소득 지급계획을 발표하고 있다.(사진=수원일보)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오산시도 시 차원의 재난기본소득을 시민들에게 지급하기로 결정했다. 액수는 1인당 10만원이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2일 오산시청에서 열린 긴급 브리핑을 통해 시민 1인당 10만원씩 지원하는 ‘오산시 재난기본소득’ 도입을 알렸다.

이를 위한 필요재원은 약 240억원이다. 더불어 국가재난기본소득 도입에 따른 오산시 부담액은 약 60억원으로 총 300억원의 재원이 필요하다.

재난기본소득 도입으로 오산시민은 4인 가구 기준 소득 70% 이하 시민은 국가재난기본소득, 경기도 재난기본소득, 오산시 재난기본소득 모두 합쳐 약 169만원을 지원받게 된다.

4인 가구 기준 소득 70% 이상 시민들도 소득에 상관없이 약 80만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시는 4월 안에 추경안을 시의회에 제출, 최대한 빠른 시간 안에 시민들에게 지급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원포인트 임시회 일정은 4월 8일 경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급 시기와 세부 사항은 현재 경기도가 진행 중인 지불 시스템 구축이 완료되는 시점에 맞춰 알려줄 예정이다.

곽상욱 오산시장은 “정해진 것은 아니지만 지급 방법은 현재 지역화폐 소지자 시민이 전체의 15%이다. 나머지 85%에 대한 지역화폐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며 "따라서 시는 빠른 지급을 위해서 지역화폐 15% 소지자에게는 지역화폐로 주고 지역화폐가 없는 시민에게는 전액 현금으로 지급하는 방법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