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청 앞 바닥형 보행신호등 및 횡단보도 유도등 점등 상태.(사진=수원시)
수원시청 앞 바닥형 보행신호등 및 횡단보도 유도등에 불이 들어왔다.(사진=수원시)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는 무단횡단 방지 및 보행자 안전을 위한 ‘바닥형 보행신호등’ 설치를 최근 완료했다고 1일 밝혔다.

횡단보도 연석 부근 바닥에 LED 신호등을 설치해 보행자의 무단횡단을 방지하고 스마트폰 사용자의 교통사고를 예방하게 된다.

시는 지난 4월 20일부터 5월 25일까지 수원시청 앞 횡단보도, 비단마을사거리, 호매실도서관 앞 사거리, 화양초교 앞 사거리, 광교중앙로 사거리 등 5곳에 3억9500만원(도비)의 예산으로 바닥형 신호등을 설치했다. 보행자 사고가 빈번한 곳과 아이들의 주요 통학로 중에서 선정했다.

바닥 신호등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음성안내 보조장치(수원시청 앞·광교 중앙로 사거리), 횡단보도 유도등(수원시청 앞) 등을 추가로 설치했다.

시는 이번에 설치한 바닥형 보행신호등에 대한 효과 분석, (시민 대상) 만족도 조사 등 진행할 예정이다. 이를 반영해 하반기에 어린이 보호구역, 교통약자 보호구역, 보행사고 발생지 등에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