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청 전경.(사진=강화군)
강화군청 전경.(사진=강화군)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강화군은 60세 이상 인구 비율이 43%로 초고령화 지역인 점을 감안,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사회복지망을 구축.운영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우선 부서 간 협력을 통한 ‘복지사업 통합 컨트롤 타워’를 코로나19가 한창이던 지난 2월에 구축해 운영 중이다. 통합 컨트롤 타워는 부서 간 연계 협력과 읍·면사무소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강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위기가구를 파악해 신속한 맞춤형 복지안전망을 제공한다.

노후에 가장 중요한 사회참여와 안정적 경제수입을 위한 노인 일자리 사업도 펼치고 있다.

‘단군콜센터’는 관내 2600여 독거노인을 위한 사회안정망 구축 서비스다. 독거노인 등 돌봄이 필요한 가정에 안부 전화를 걸어 말벗서비스와 함께 건강 상태를 확인한다. 또 도시락, 반찬 등을 전달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복지대상자 발굴, 맞춤지원, 사후관리까지 한 번에 지원하는 통합 컨트롤 타워와 단군콜센터를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가고 있다”며 “읍‧면사무소를 통해 복지뿐만 아니라 건강관리 서비스도 받을 수 있도록 다양한 시책들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