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원 국회의원.(사진=김승원 의원 비서실)
김승원 국회의원.(사진=김승원 의원 비서실)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승원 의원(수원시 갑)은 22일 ‘철인3종경기 선수 가혹행위 및 체육분야 인권침해에 대한 청문회’에서 “경주시청과 경주시체육회가 故 최숙현 선수에 대한 방치와 2차 가해를 공조했다는 정황이 있다”고 지적했다.

김승원 의원에 따르면 경주시청은 지난 2월 6일 故 최숙현 선수의 부친으로부터 구두 민원을 들었으나 정식으로 민원 접수는 하지 않았다.

하지만 경주시는 바로 다음 날인 7일 해외 전지훈련 중이던 김규봉에게 이 사실을 알렸다. 뿐만 아니라 2월 7~8일 경주시체육회를 방문해 해당 내용에 대한 설명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철인3종협회 관계자 또한 10일 김규봉에게 故 최숙현 선수의 고소 정황을 전달했다.

경주시청이 김규봉 감독에게 신고사실을 알렸다는 내용이 담긴 김 감독의 진술서.(사진=김승원 의원실)
경주시청이 김규봉 감독에게 신고사실을 알렸다는 내용이 담긴 김 감독의 진술서.(사진=김승원 의원실)

정식 접수도 되지 않은 민원을 3일 만에 관계자 전원이 공유하면서도 아무 조치를 취하지 않은 점에서 공모 의혹이 있다는 것이 김승원 의원의 설명이다.

또 경주시청은 11일 김규봉과 장윤정을 조기 귀국시켜 진상을 조사하겠다는 계획을 세웠고, 13일과 17일에 있었던 피해자 진술을 확보하고도 귀국 조치를 취하지 않았다.

김 의원은 “7일부터 시작된 김 감독의 회유와 경주시와 체육회, 협회의 묵인, 방치 속에서 2차 가해를 당했다”고 비판했다.

12일 故 최숙현 선수가 김 감독에 장문의 사과문을 보냈다. 하지만 김 의원은 “감독의 회유와 압박 그리고 경주시와 협회의 압력에 의해 작성했다”고 주장했다.

고 최숙현 선수가 김규봉 감독에게 보낸 사과문. 김승원 의원은
고 최숙현 선수가 김규봉 감독에게 보낸 사과문. 김승원 의원은 "감독의 회유와 경주시, 철인3종 협회의 압력에 의해 작성됐다"고 주장했다.(사진=김승원 의원실)

한편 경주시청은 지난 2월 13일과 17일에 걸친 구두 진술과 3월 4일의 서면 제출을 통해 고인과 동료 2인으로부터 폭행 · 폭언 피해 진술을 확보했음에도 가해자의 편의를 봐주며 직무를 유기했다.

김승원 의원은 자료와 질의를 통해 “경주시청과 철인3종협회는 피해자가 민원을 접수한 바로 다음 날 가해자에게 그 사실을 알려 피해자를 협박하거나 회유할 기회를 준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경주시와 체육회, 협회가 김 감독을 비롯한 선수들과 하나로 대응하고 피해자인 故 최숙현 선수는 모욕, 배척받는 상황이었다. ‘2차 가해’의 정의에 정확하게 맞아떨어진다. 사건의 축소, 은폐에 대해 보다 더 철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