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회에 참석한 행궁동 주민들.(사진=행궁동)
주민자치회에 참석한 행궁동 주민들.(사진=행궁동)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 팔달구 행궁동은 3일 수원영동시장 영동아트홀에서 ‘주민자치의 꽃’인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주민총회’는 올해 추진한 지역 의제들의 성과를 검토하고, 내년에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의제들을 직접 발굴·선정하는 주민 참여의 장이다.

행궁동은 2018년 11월 수원형 주민자치회 시범 동으로 선정된 이후 2019년에 첫 주민총회를 개최했다. 올해 총회는 ‘2021 행궁동을 스케치하다’라는 슬로건 속에 지난해 12월에 선정한 10개의 사업에 대한 결과를 검토하고, 2021년에 추진할 사업을 선정했다.

특히 지난해 주민총회 시 정해진 의제들 중 일부가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성공적인 결과를 이뤄내지 못했다는 점을 고려, 이번 총회에서는 다가오는 ‘뉴노멀(새로운 표준) 시대’에 맞는 의제를 발굴하는 데 주력했다.

이날 주민 투표에 따라 ▲공유 텃밭 활용 지속가능 꽃길 조성 ▲카페 전용 수거함 설치 운영 ▲출산장려 용품 지원 ▲행궁광장 지하주차장 조성 서명운동 ▲행궁동 마을봉사단 운영 등이 내년에 추진할 사업으로 선정됐다.

주민총회를 주관한 한창석 주민자치회장은 “지난해 주민들이 고심 끝에 선정해 주신 사업의 추진성과가 일부 부족하지만, 올해는 선정 사업 외 마을 방역과 코로나19 대응 지원 사업에 더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었다”며 “올해도 많은 주민들이 주민총회에 참여해 마을 사업을 함께 고민하고 선정해 주신 만큼 2021년 사업은 충분한 검토를 통해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