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촌마을 공동농장 조성 테이프커팅 기념식.(사진=용인시)
장촌마을 공동농장 조성 테이프커팅 기념식.(사진=용인시)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용인시는 지난 12일 처인구 이동읍 묵리 장촌마을에 주민들이 공동으로 농작물을재배・가공하고 체험시설 등을 운영할 수 있는 ‘공동농장’을 조성했다고 13일 밝혔다.

농촌 주민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마을 자원을 활용해 일자리와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농촌마을 공동농장 조성사업’의 일환이다.

공동농장은 김장채소, 표고버섯, 산나물 등의 농산물을 생산하고 체험 등을 할 수 있는 ‘산지형 농장’과 이를 바탕으로 개발한 메뉴나 상품을 선보이고 프로그램 등을 체험할 수 있는 ‘농가형 카페’로 구성됐다.

카페는 노후한 마을회관 200㎡를 리모델링 해 만들었다.
 
장촌마을은 지난 2019년 대상지로 선정됐는데 첫 해엔 주민 역량 강화, 컨설팅 등을 진행했고 올해는 농업생산기반 시설과 체험・교육장을 조성했다.

내년에는 본격적인 마을 브랜드 개발과 홍보 등의 지원이 이뤄진다. 사업비는 내년까지 총 2억5천만원이 지원된다.

주민들은 생산・체험・카페 등의 3개 분과로 나눠 공동 농장을 운영하며 마을에서 생산한 농산물을 이용해 음료・디저트 메뉴를 개발하고 상품화한다.

가족단위 체험이나 직장인 워크숍 등의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농촌지역의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공동농장 조성을 통해 마을에 활력을 불어넣고 주민들이 다양한 역량을 키워 안정적으로 소득을 창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는 장촌마을 카페(mook3)에서 이웅 농업기술센터소장, 마을 주민 등 40여명이 참여해 공동농장 개소식을 가졌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