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가 열리고 있다.(사진=수원시의회)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 행정사무감사가 열리고 있다.(사진=수원시의회)

[수원일보=서동영 기자] 수원시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26일 환경국 소관 청소자원과, 위생정책과, 수질환경과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

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조무영 수원시 제2부시장은 지난 9월 18일 수원시 자원순환센터 화재에 대해 “재활용 처리에 불편을 겪은 시민 여러분께 송구스럽다”며 “사고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자원순환센터 운영을 원점에서 재점검하고, 국비, 배상금을 최대한 확보하여 복구비용에서 시의 부담을 최소화하는 등 자원순환센터가 정상화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ㄷ.

이에 이현구 위원장은 “집행부에선 반면교사로 삼아 다시는 이런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화재예방에 철저를 기해달라”며 “수원시 자원순환센터가 빠른 시일 안에 복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유재광 의원은 “수원시 자원순환센터 복구비용에서 시민의 혈세가 낭비되지 않도록 보험료 청구를 법률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요청했다. 또 “새롭게 복구되는 자원순환센터는 화재 예방과 화재 발생 시 즉각 대응 및 야적된 폐기물을 신속하게 반출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황경희 의원은 “청소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44개 동에서 근무하는 환경관리원 근무시간의 통일된 기준을 마련해 달라”고 당부했다.

채명기 의원은 수원시 자원회수시설 주민지원협의체의 수의계약, 학자금 지원 등의 문제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이어갔다. 채 의원은 “잘못된 걸 알면서도 환수조치 하지 않은 것이 문제다”라며 해당 부정 수급 관련 내용에 대한 환수 조치를 촉구했다. 또 “주민지원협의체의 역할을 명확하게 정립해 투명하고 깨끗하게 운영되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