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사진=경기도)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재난기본소득 전국민 지급을 다시 한번 주장하고 나섰다.

이 지사는 6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진실은 무엇일까? 국민의 3분의 2가 선별지원에 찬성했다는 조사결과 보도가 있었다. 경기도 조사 결과론 경기도민 3분의 2가 2차재난기본소득(전 도민에게 10만원씩 지역화폐) 지급에 찬성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제가 파악한 민심은 소비활성화를 통한 경제회복과 소득지원이란 2중효과를 낸 1차지원금(소멸성 지역화폐 전국민 보편지급)이 소득지원 외에 경제효과는 거의 없던 2차지원금(현금선별)보다 훨씬 선호도가 높고 재정집행 효율성도 높다”고 주장했다. 이어 “1차가 2차보다 소득양극화 완화 및 소비활성화 효과가 더 크다. 소상공인들이 지역화폐 전국민지급을 주장하는 이유”라고 덧붙였다. 

이 지사는 “위기상황에 재정을 충분히 지출해 경제악화를 막는 것이 경제회생의 가장 확실한 투자”라며 “준비된 선별적 3차재난지원금을 신속집행 하되 보편적 4차재난지원금도 서둘러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지사는 최근 재난지원금 지급 방법을 놓고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각을 세우기도 했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