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4월 20일)은 ‘장애인의 날’, 얼마 전 봤던 기사가 생각난다.
지난 13일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가 수원역에서 집회를 열었다. 중증장애인 공공일자리 보장과 장애인 이동권 확대를 촉구했다. 이 과정에서 휠체어를 탄 일부 장애인들이 차로로 진출해 차량들을 가로막아 수원역 버스 정류장 일대의 교통체증이 극심했다는 내용이다. 이들은 도로를 막고 “장애인의 탈 시설권을 보장”하라고 외쳤다.
도로를 막는 행위는 다수의 사람들에게 피해를 입히는 행위로써 동의할 수는 없으나 그렇게까지 해야 하는 심정은 충분히 이해를 한다. 내 주변에도 장애인들이 적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경기도의 ‘찾아가는 드라이빙’ 서비스를 주목하게 됐다. 이 서비스는 장애인의 여행 지원을 위해 3시간 동안 차량 안에서 이동하며 풍경을 감상하는 것으로 19일부터 시작됐다. 관광차량이 도내에 소재한 장애인 복지시설이나 단체를 방문해 장애인들을 태운 후 정차 없이 3시간 이내 거리를 이동하며 관광지·풍경을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도 관계자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한시적으로 거주공간이 동일한 이용자로 구성된 기관(단체)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힌다. 또 방역수칙 준수를 위해 이용자 마스크 착용, 좌석 한 칸 띄어 앉기는 물론 탑승 인원도 최대 10인(휠체어 2석, 일반 8석)으로 조정 운영할 방침이라고 한다.
요즘은 여행하기 참 좋은 계절이다. 코로나19로 예전같지 않지만 그래도 많은 이들이 자연 속으로, 문화유산이 있는 여행지로 나들이를 하고 있다.
이 화사한 봄, 나들이를 하고 싶은 마음은 장애인들이라고 다를 바가 없다. 신체가 불편하기 때문에 오히려 더욱 간절하다.
그런데 장애인들이 편하게 여행 할 수 있는 기반이 갖춰져 있지 않다. 이동상의 불편이 극심하며 장애인 편의시설도 부족하다. 게다가 관광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체나 지방정부, 국민들의 장애인 관련 인식도 높은 수준은 아니다.
한마디로 우리나라는 장애인들이 여행하기 어려운 국가다.
몇 년 전 한국소비자원은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국내여행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장애인 10명 중 9명 정도(87.4%)가 국내여행이 불편하다고 응답했다. 여행을 하려면 불편을 극복할 큰 용기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이동이 어려운 장애인들은 여행에 불편을 넘어 두려움마저 느낀다.
한 신문에 ‘장애인 여행 지원사업 확대하라’는 내용의 사설을 쓴 적이 있다.
요약하면 “기반시설은 물론이고 가장 중요한 정보 제공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관광약자인 장애인들이 편리하게 여행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선진국에서는 지금 장애인, 노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맞춤형 관광프로그램인 무장애 관광이 새로운 시장으로 각광받는다고 한다.” “장애인이 자립생활로 가는 마지막 관문이 바로 여행”이므로 장애인들이 두려움 없이 여행을 꿈꿀 수 있도록 정부나 지방정부가 적극 나서라고 권고했다.
경기도의 찾아가는 드라이빙은 코로나19로 관광 활동이 침체된 상황에서 잠시나마 장애인들에게 위안이 되는 프로그램이다.
이 서비스는 ‘경기도 무장애 관광 환경 조성사업’ 중의 하나다. 경기도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등 관광약자도 편안하게 여행할 수 있는 무장애관광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우리는 모두 ‘잠재적 장애인’이다. 불의의 사고를 당할 수도 있고 병이 나서, 또는 노환으로 장애인이 될 수 있다. 나일 수도 있고 가족일 수도 있다.
장애인 문제는 남의 일이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