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26일 코로나19 백신 접종자 일상 회복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정부는 더 많은 국민들께서 접종 효과를 체감하도록 할 것”이라며 백신 접종자들은 모임과 활동에서 인센티브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내달 1일부터 1차 이상의 예방접종을 받은 사람들의 가족 모임, 노인복지시설 운영제한을 완화하기로 했다.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는 현재 8인까지 가능한 직계가족 모임 인원 기준에서 제외한다. 또 복지관,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경로당 등 노인복지시설에서 ‘예방접종 완료자로만 구성된 소모임’은 노래 교실, 관악기 강습 및 음식섭취를 할 수 있다. 예방접종 완료자에게는 6월 1일부터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를 완화하고 요양병원과 요양시설의 대면·접촉면회를 허용하며 7월부터는 모임 제한 등을 완화된다.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는 다수가 모이는 집회·행사를 제외하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다. 1차 접종자와 예방접종 완료자는 종교활동도 자유로워져 대면 종교 활동의 참여 인원 기준에서 제외된다. 정부는 접종 배지나 스티커 등을 제공하고 주요 공공시설의 입장료·이용료 등을 할인·면제하거나 우선 이용권도 주기로 했다.

이 같은 인센티브는 낮은 백신 접종률을 끌어올리기 위한 방안이다. 인터넷과 SNS 공간에서 백신 접종과 관련한 허위·조작정보가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어 국민들의 불안감을 자극하고 있다. 특히 아스트라 제네카(AZ)백신에 대한 불신이 크다. AZ 접종 대상자는 60~74세 911만여 명이다. 이 가운데 25일 현재 530만여 명(예약률 58.2%)이 예약을 마쳤다. 75세 이상 화이자 백신 접종대상자 접종 동의율 86%와 큰 차이가 난다. 이는 AZ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러나 이는 명백한 오해다. 국내 접종자 10만명당 사망 신고율은 AZ 2.62건, 화이자 2.71건이다. 오히려 화이자 사망률이 높은 것이다. 외국의 경우도 비슷하다. 그리고 이는 신고된 수치일 뿐이다. 대한가정의학회 최환석 이사장은 25일 성명을 통해 “현재까지 예방접종을 맞은 국민 중에 코로나19에 감염으로 사망한 사례는 보고되지 않았고 이것은 백신의 강력한 사망예방효과를 증명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60대 이상의 고령자가 백신 접종을 통해 바이러스를 이겨낼 항체를 만드는 것은 사망에 이르는 안타까운 결과를 줄이는 가장 중요한 건강행동”이라는 최 이사장의 권고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백신접종은 나와 가족, 내 이웃의 건강, 더 나가서 코로나19로 위기에 처한 대한민국을 정상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최선의 행동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