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는 이른바 ‘쓰레기와의 전쟁’ 중이다. 이와 관련, 염태영 시장은 “가장 확실한 방법은 쓰레기를 만들지 않는 것이고, 그 다음이 재사용과 재활용률을 높이는 일”이라고 말한 바 있다. 즉 주민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선행돼야 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게 그리 쉬운 일은 아닌 것 같다.

코로나19로 인해 배달상품 주문이 늘고 이에 따라 플라스틱 등 쓰레기 물량도 대폭 증가했다. 이는 지난 1월에 발표한 취업포털 인크루트의 설문조사에도 나타난다. 코로나 전과 후 배달음식 주문횟수가 각각 한 주당 1.4회에서 3.5회로 2배 이상 늘어났다는 것이다. 환경부도 역시 지난해 공공선별시설에서 처리한 플라스틱 폐기물은 923톤으로 재작년(776톤) 대비 18.9% 증가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쓰레기 처리시설은 한정돼 있다. 지난 5월 10일자 본란에서도 언급했지만 인천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을 종료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앞으로는 인천 쓰레기만 처리하겠다며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수도권에 비상이 걸렸다.

수원시도 예외가 아니다. 따라서 적극적인 쓰레기 감량·재활용 정책을 실행하고 있다. 시는 지난 2월 22일부터 3월 29일까지 자원회수시설로 반입되는 생활폐기물을 대상으로 표본 검사를 실시했다. 반입 기준에 미달된 쓰레기를 배출한 지역엔 ‘생활쓰레기 반입 정지’라는 강력한 처분을 내렸다.

이 결과 소각장 반입 소각용 쓰레기는 감소하고 자원순환센터에 반입된 재활용 쓰레기는 증가했다. 시는 이달부터 11월까지 '자원관리도우미'를 배치, 공동주택 등 배출 현장에서 소각용 쓰레기와 뒤섞여 배출된 재활용 쓰레기를 분리하고, 주민들에게 올바른 분리배출 방법을 홍보·계도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도 분리배출에 익숙하지 않거나 사태의 심각성을 인식하지 못하는 시민들이 많다. 이에 시는 반입기준 위반사례가 적발된 수원시 행궁동과 원천동에 대해 3일간 수원시자원회수시설로의 소각용 쓰레기 반입정지 결정을 내렸다. 따라서 이들 지역에 사는 주민들은 8일부터 10일까지 소각용 쓰레기를 배출하지 못한다. 다만 음식물·재활용 쓰레기, 대형폐기물은 수거하고 있다. 일부 생각 없는 사람들로 인해 공동체 원칙을 잘 지키는 선량한 주민들까지 피해를 입고 있는 것이다.

모든 시민들이 마음에 새겨두고 잊지 않기를 바란다. ▲함수량(含水量) 50% 이상 ▲재활용품(캔·병·플라스틱류 등) 5% 이상 혼입 ▲규격 봉투 내 비닐봉지가 다량 포함된 쓰레기 등이 소각 부적합 쓰레기다. 지난번 사설에서도 밝혔지만 수원시의 ‘쓰레기와의 전쟁’은 시민이 참여해야 승리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