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안성시청에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수도권내륙선 최종 확정' 긴급 합동기자회견 모습. (사진=화성시)
29일 안성시청에서 열린 '제4차 국가철도망 수도권내륙선 최종 확정' 긴급 합동기자회견 모습. (사진=화성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화성시가 국가 광역철도망을 따라 서울과 수도권을 빠르게 잇는 교통허브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분당선 연장(호매실~봉담) ▲수도권내륙선(동탄~청주공항) ▲분당선 연장(기흥~동탄~오산)을 확정하고 내주 중으로 고시한다고 밝혔다. 

이에 서철모 화성시장은 “이번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따라 화성시가 수도권 경쟁력을 견인하는 중심축이 될 것”이라며 “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원 호매실과 화성 봉담 연결하는 신분당선과 용인 기흥부터 화성 동탄을 거쳐 오산까지 연결하는 분당선이 연장되면 서울 도심으로의 접근성이 1시간 이내로 단축된다. 

또 2조3000여억원이 투입되는 수도권 내륙선은 화성 동탄에서 시작해 안성-진천선수촌-충북혁신도시-청주국제공항까지 총연장 78.8km를 34분 만에 주파하는 광역철도망으로 국가균형발전에 새로운 전기를 열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한편 이날 임종철 화성부시장과 원유민 화성시의회의장은 안성시청에서 열린 긴급 합동기자회견에 참석해 김보라 안성시장, 송기섭 진천군수, 임택수 청주부시장과 함께 제4차 수도권내륙선 국가계획 반영을 축하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