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수립한 ‘2050탄소중립 이행계획’ 중에는 2035년까지 내연기관차 판매를 완전히 중단하겠다는 내용이 있다. 이를 위해 전기차 확대 보급하겠다는 계획도 세웠다. 전기자동차는 매연을 배출하지 않고 연료비도 적게 든다. 휘발유 경유 등 화석연료에 비해 최대 10분의1 가까이 저렴하다고 한다.

정부도 친환경 자동차의 확대 보급을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등 각종 정책을 내놓고 있다.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는 이유다. 실제로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전기차 누적대수는 13만7636대였는데 이는 2017년보다 5.5배나 증가한 것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크게 높아졌고 우리나라 자동차 회사들은 기능이 향상된 새로운 모델의 전기차들을 잇따라 생산하고 있다.

그런데 문제가 있다. 충전소와 폐배터리 처리 시설 등 기반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것이다. 특히 충전소 설치 속도가 전기차량이 증가하는 속도보다 많이 늦다. 정부는 최근 전기충전소 사각지대를 최소화 한다며 전기차 급속 충전기 1만2000대, 완속 충전기 8만4000대 등을 도입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대형마트·백화점·대기업 소유건물·100세대 이상 아파트에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했다.

이와 관련, 경기연구원은 최근 ‘경기도 전기차 충전기의 효율적 설치 및 운영 방안’ 보고서를 통해 “과다하게 설치됐거나 충전량이 적은 곳은 설치량을 상대적으로 줄이고, 실제 충전량보다 과소하게 설치된 곳을 우선 고려하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설치지점과 시·군에 따라 수요와 공급이 어긋난 ‘미스매치’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전기차가 많이 운행·충전되는 지역에 신속히 충전 인프라가 구축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수원시가 전국 최초로 가로등 형태의 전기차 급속충전기를 노상 주차장에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전기자동차 이용자들이 휴대전화를 충전하듯이 간편하게 충전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8월 말까지 장다리공영노상주차장, 매탄4지구노상주차장에 가로등형 전기차 급속충전기가 설치되면, 9월 초부터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다.

시는 지난 3월 민간충전사업자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이후 전기차 급속충전기가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충전 인프라(기반시설)를 확충하고 있다. 시는 만석공원 제1공영주차장, 화성행궁공영주차장, 연무대주차장에도 7월 말까지 일반 급속충전기를 설치할 예정이라고 한다. 적극적으로 친환경 전기자동차를 보급하고 있는 수원시가 도입한 가로등형 전기차 급속충전기가 전국으로 확대되면 좋겠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