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일본의 지진 해일로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 사고는 지금도 진행 중이다. 원자로에서 누출된 방사능 물질이 공기 중으로, 지하수로, 바다로 누출되고 있다. 원전 사고 후 우리나라 정부는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의 모든 수산물과 14개 현의 농산물 27개 품목에 대해 수입을 금지하고 있다. 다른 지역의 일본산 수산물을 수입할 때는 식약방사능 검사를 한다.

하지만 그래도 불안하다. 방사능에 오염된 바닷물이 후쿠시마 앞바다 한군데에만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일본 측은 2023년 봄부터 후쿠시마 앞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하겠다고 지난해 4월 주변국과의 협의 없이 일방적인 발표를 한 바 있다. 다핵종제거설비(ALPS) 정화장치를 거친 저농도 오염수라서 해양과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경미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한국과 중국 등 주변국은 ALPS를 통과한 오염수에도 삼중수소(트리튬) 등 방사성 물질이 남아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 방사능 물질이 해류를 타고 한국과 중국 바다로 오기 때문이다.

모든 수입 수산물을 하나씩 검사하기는 어렵다. 수입된 일본산수산물이 국내산으로 둔갑하는 일도 있다.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국민들의 불안감이 더 커지는 이유다. 따라서 단속에 더 신경을 써야 한다. 일본산 수산물에 대한 전수조사가 필요하다는 말이다.

따라서 수원시가 수원시농수산물도매시장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의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하기 위해 휴대용 방사능 측정기를 도입했다는 소식이 반가울 수밖에 없다. 지금까지는 1년에 두 차례 수산물 시료를 채취해 경기도보건환경연구원 농수산물안전성검사소에 방사능·중금속 검사를 의뢰했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휴대용 측정기로 방사능 안전성 간이 검사를 수시로 할 수 있다.

시는 농수산물도매시장 유통 수산물 전 품목을 대상으로 매달 2회 방사능 안전성 검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렇게 하면 일본산 방사능 오염 수산물에 대한 우려를 다소나마 해소할 수 있을 것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만 검사 대상으로 할 것이 아니다. 전통시장과 동네 어물전까지도 방사능 검사를 철저히 해야 한다. 혹시라도 국내산으로 속여 파는 일본산 수산물에서 방사능이 검출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