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 외포리 주차장 조성도.
강화 외포리 주차장 조성도.

[수원일보=신은섭 기자] 전국 최대 새우젓 산지인 강화군 내가면 외포리에 오는 5월까지 강화 최대 규모의 공영주차장이 조성된다.

군은 ‘외포리 프로젝트 종합개발’ 및 ‘외포권역 어촌뉴딜 300’ 사업의 본격 추진에 앞서 부지면적 1만7㎡, 차량 329대를 동시에 주차할 수 있는 대규모 공영주차장을 오는 5월까지 조성키로 했다고 22일 밝혔다.

그동안 외포리에는 외포 수산물 직매장을 중심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방문하고 있지만 성수기에는 주차시설이 부족해 공영주차장의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군은 이와함께 ‘외포리 프로젝트 종합계획’으로 ▲조선의 최초 해군사관학교인 통제영학당을 기념하기 위해 오는 10월 퇴역함정을 활용한 함상공원을 조성하고  ▲2025년까지 관내 모든 수산·어업인이 참여하는 ‘종합어시장’을 새롭게 건립할 계획이다.
 
또 ‘외포권역 어촌뉴딜 300사업’을 2024년까지 추진해 ▲물양장, 선양장, 선착장, 어구어망창고 등 어촌기반시설을 대폭 보강하고 ▲외포항 포토존 정비, 바다쉼터 조성 ▲수산물직판장 새우젓 상징 특화 ▲삼별초 역사광장 정비 ▲갈매기 생태학습장 등을 조성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외포와 석모도를 잇는 해상케이블카 사업을 유치해 사업이 본 궤도에 오를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외포리 프로젝트, 어촌뉴딜 사업 등 대규모 관광개발 사업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선제적으로 조성해 관광객의 주차불편을 해소하겠다”며 “침체된 외포 상권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