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현재 더불어민주 7명 국민의힘 5명,무소속1명이 선관위 에비 후보 등록을 마쳤다.(사진은 선관위 접수창구 모습=인턴넷 캡처)
26일 현재 수원시장 예비후보로 더불어민주 7명 국민의힘 5명, 무소속1명이 선관위 등록을 마쳤다. (사진은 선관위 접수창구 모습=수원일보)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수원시장 출마를 위해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을 마친 각당 예비후보자들의 발길이 그 어느 때보다 분주하다.

주말을 맞아 발길 머무는 곳마다 표와 연결되기를 기대하기 때문이다.

경기도 선관위에 따르면 26일 현재, 더불어민주당 7명 국민의힘 5명, 무소속 1명이 수원시장 예비후보 등록을 마쳤다.

지난 11일 국민의 힘 소속 김해영(59) 국가발전 정책연구원 경기도지회장이 가장 먼저 등록을 했다. 특별한 출마 선언 없이 등록을 마치고 활동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어 15일 국민의힘 강경식(58)경기도당 부위원장이 예비후보 이름을 올렸다.

강경식 예비후부는 후보등록을 마친 후 22일 ‘해피 투게더’ 7대 비전을 제시하며 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2018년에 이어 재도전하는 강 예비후보는 현재 전방위 선거운동에 돌입하고 표 다지기에 총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시민 모두가 부자가 되는 행복한 수원시'를 표방하고 준비된 시장 후보임을 적극 알리고 있다.

16일에는 더불어 민주당 김준혁(53) 국가발전위 자문위원, 김희겸(57) 전 경기도 부지사, 이재준(57)전 수원시 제2부시장 등 3명이 나란히 후보 등록을 했다.

김 자문위원은 22일 팔달구 녹산문고 자신의 선거사무실에서 “더 큰 변화’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출마선언을 한 뒤 현장 행보에 나서고 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수원시장 예비후보자 명부 중앙선관위 캡처 화면 (사진=수원일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수원시장 예비후보자 명부 중앙선관위 캡처 화면. (사진=수원일보)

김 전 부지사는 17일 "수원시민과 함께 품격있는 도시, 살고 싶은 수원을 만들겠다"며 출마를 공식화 한 뒤 보폭을 넓히고 있다.

이 전 부시장은 예비후보 등록에 앞선 지난 14일 '새로운 수원특례시의 완성'을 외치며 출마를 선언 한 바 있다.

그는 ‘네거티브 없는 클린선거’를 외치며 당내경선에도 대비 중이다.

17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이기우(55) 전 국회의원과 국민의 힘 임종훈(68)전 청와대 민원비서관이 등록을 마쳤다.

이 전 국회의원은 지난 16일 '젊은 수원, 경제 특례시'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공식 출마를 선언한 뒤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다양한 계층의 간담회에 참석하며 외연을 넓히고 있다.

임 전 청와대 비서관은 출마에 관한 특별한 이벤트 없이 물밑 행보중이다.

지난 주말을 앞둔 18일 이재복(64) 수원대 미술대학장이 국민의 힘으로 등록했고, 22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조명자(56) 전 수원시의회의장, 조석환(45)현 수원시의회의장, 무소속 임사빈(33) 백석대학생이 각각 선관위 등록을 했다.

이들 예비후보들도 아직 공식 출마선언 없이 등록을 마친후 선거운동에 초점을 맞추고 절치 부심중이다.

다만 국민의 힘 이재복 예비후보는 28일 수원시의회에서 출마선언식을 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25일에는 더불어 민주당 김상회(58)전 청와대 행정관이, 국민의 힘 박태원(51) 수원시의원이 등록을 끝내고 선거운동에 들어갔다.

지난 1월 더불어민주당내 주자 중 가장 빠른 출사표를 던진 김 전 청와대 행정관은 조직 점검을 통해 지지층을 규합중이다.

한편 24일 공식 출마를 선언한 장국현 경기도의회의장은 아직 선관위에 등록을 하지 않은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여수시장 예비후보자 명부 중앙선관위 캡처 화면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수원시장 예비후보자 명부 중앙선관위 캡처 화면 (사진=수원일보)

아울러, 6.1 전국동시지방선거 시도의원에 출마하는 예비후보자들의 등록신청도 개시됐지만 등록건수는 아직까지 미미한 수준이다.

수원시 선거구 관내 도의회 의원 선거 예비후보자 등록은 단 한명도 없다.

다만 시의원 에비후보자 등록은 각 선거구별 소수만 마쳤다.

26일 현재 정당별 수원시의원 에비후보 등록 현황은 다음과 같다.

◇장안구 ▲나 선거구 국민의힘 최인상(63) 현 수원시의원 ▲다 선거구 더불어 민주당 기동은(41), 진보당 임은지(48) 신나는 나눔 가게대표.

◇권선구 ▲라 선거구 국민의 힘 장갑진(53) 수원시 을 사무국장 ▲마 선거구 국민의 힘 박현수(47) 해피케이 대표, 진보당 윤경선(57) 수원시의원 ▲바 선거구 국민의 힘 김민호(27) 수원시을 당협 청년위원장, 무소속 주형걸(32) ▲타 선거구 국민의 힘 김은경(55) 경기도당 부위원장, 국민의 당 허경덕(57)시민운동가

◇팔달구 ▲사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이태정(63) 수인떡집 대표, 최성호(47) 수원시장애인 배드민턴협회장, 무소속 신규식(52) 신일자리지원센터장 ▲아 선거구 무소속 이수진(44) 보현출판사대표

◇영통구 ▲차 선거구 국민의 힘 이재형(60) 케이퍼스트 본부장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