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아百, 비디오 아티스트 거장 '백남준'과 조우하다
상태바
갤러리아百, 비디오 아티스트 거장 '백남준'과 조우하다
  • 박노훈 기자
  • 승인 2022.04.06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백남준 탄생 90주년 맞아 갤러리아 광교에 백남준 작품 ‘TV 물고기’ 전시
- 백남준아트센터’가 새롭게 기획한 문화센터 여름학기 프로그램 개설
비디오아티스트 거장 백남준의 'TV 물고기'가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에서 전시된다.(사진=갤러리아)
비디오아티스트 거장 백남준의 'TV 물고기'가 갤러리아백화점 광교에서 전시된다.(사진=갤러리아)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갤러리아백화점은 세계적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아 갤러리아 광교에서 백남준 작품 <TV 물고기>를 전시한다고 6일 밝혔다. 

경기도 용인 소재 ‘백남준아트센터’와 함께 진행하는 이번 협업은 지역 최고의 미술 기관에서만 만날 수 있었던 예술작품과 교육 콘텐츠를 함께 선보일 수 있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갤러리아 광교 12층에 설치되는 <TV 물고기>는 24개의 어항과 24개의 텔레비전이 중첩된 설치 작품이다. 어항 속의 살아 움직이는 물고기와 비디오 속 영상이 하나의 이미지가 되어 관람객들에게 새로운 미디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더불어 이번 협업으로 기존 백남준아트센터에서만 상설 전시해온 해당 작품을 갤러리아 광교에서 직접 만나볼 수 있어 특별함을 더했다.

또 갤러리아 광교는 ‘백남준아트센터’ 교육 프로그램을 문화센터와 연계, 새롭게 구성하여 올 6월 여름학기에 선보일 예정이다. 

대표적으로 백남준을 다양한 방법론으로 이해하는 심화 학습 강좌 <NJP 아카데미>와 백남준의 주요 작품을 감상하고 이해하는 <NJP 크리에이티브> 등이 있다.

특히 <NJP 크리에이티브>의 경우, 아이부터 성인까지 폭넓은 연령층이 수강할 수 있어 가족단위의 수강이 인기를 끌 것으로 보고 있다(4월 말 접수 모집 예정).

이 외에도 백남준아트센터 방문시 갤러리아앱 쿠폰을 제시하면 ‘TV물고기’ 자석을 선착순으로 증정하는 등 다양한 연계 이벤트도 진행한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백남준 탄생 90주년을 맞아 기획한 이번 전시는 미디어 아트 선구자 백남준의 예술 세계를 다양한 공간에서 새로운 접근 방식으로 경험할 수 있는 특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