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이 18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가진 ‘2035 강화군 장기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유천호 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강화군)
강화군이 18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가진 ‘2035 강화군 장기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에서 유천호 군수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강화군)

[수원일보=최기호 기자] 강화군이 미래 비전을 위한 ‘장기종합발전계획’ 마련에 들어갔다.

군은 18일 군청 영상회의실에서 미래비전과 전략사업 발굴을 위한 ‘2035 강화군 장기종합발전계획 수립 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보고회는 유천호 군수를 비롯, 부군수.국․과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수행기관인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의 추진계획 보고 및 토론순으로 진행됐다.

군은 '2035 강화군 장기종합발전계획'에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0~2040), 서해안권 발전종합계획, 인천시도시기본계획, 인천 해양친수 도시조성 기본계획 등 상위계획과 연계성을 확보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가상이 현실이 되는 메타버스, 탄소중립 등 급변하는 대·내외 여건에 대응해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는 중장기 정책과제들을 담아낼 방안이다.

한국공공자치연구원은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 대응방안 ▲글로벌 역사․문화 관광도시 ▲탄소중립 도시 실현 ▲강화형 특화사업 ▲강화군의 정체성 확립 등 5개 전략방향을 설정하고 분야별 목표 실현을 위한 세부 실행 계획 수립에 중점을 둔 용역 계획안을 보고했다.

특히 계양~강화 고속도로, 서해평화도로(인천공항~강화~개성․해주), 국도48호선과 지방도84호선 등 전략교통망을 활용한 남북경제교류 거점도시로서의 발전과 군민 삶의 질 향상 및 특화된 지역 경쟁력을 갖춘 실행계획을 도출할 계획이다.

군은 이날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전문가로 구성한 실무T/F 운영, 현지답사, 군민인터뷰, 군민참여단 워크숍,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군민이 공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하고 실현 가능한 계획을 내년 1월에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

유천호 군수는 “지역 주민들과 충분히 소통하고 군민의 눈높이에서 실현가능성, 기대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풍요로운 강화군이 될 수 있는 계획수립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