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태희 경기도교육청 예비후보의 '학력강화의날' 홍보물.
임태희 경기도교육청 예비후보의 '학력강화의날' 홍보물.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 예비후보는 2일 경기도내 학생들의 학력 강화를 위한 네 가지 방안을 공개했다.

임 예비후보가 제시한 방안은 ▲AI 하이테크 맞춤형 공교육 ▲학교 밖 교육역량 적극 활용 ▲방과후 프로그램 다양화 ▲디지털 역량 강화 등이다. 

■ AI 하이테크 맞춤형 공교육-빅데이터 기반의 맞춤 진단
임 예비후보는 학생들의 학력 강화를 위해서는 학교 선생님의 능력은 물론이고, 학부모의 능력, 학원 선생님의 능력 등 그 누구의 능력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AI 하이테크 맞춤형 공교육은 AI 튜터(학생 각자의 성향을 AI 빅데이터를 통해 파악하고, 수준을 진단하며 수업 방식을 사람과 함께 진행)를 도입하고, 대학생 멘토를 활용한 ‘개별 맞춤형’ 교육으로 지역사회의 좋은 역량을 모두 결합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AI 하이테크 맞춤형 공교육의 골자는 AI를 통해 '학생 맞춤형 학습'을 제공하는 것이다.

임 예비후보는 “AI 하이테크 맞춤형 공교육은 많은 사람이 함께하는 맞춤 공교육”이라며 “기초학력을 스스로 높일 수 있는 자기주도형 학생이 될 수 있도록 사람(멘토) 튜터와 함께하는 AI 튜터링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 학교 밖 교육역량 적극 활용-민간 교육역량, 공교육의 보완재로
임 예비후보 공교육에서 나타난 학력저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공교육의 보완재로 사립학교에서 진행하는 양질의 프로그램이나 콘텐츠가 있으면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학력 수준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학령기 때는 공부를 통해 지식이 축적되도록 공교육이 기본적인 역할을 해야 하는데, 현재 경기도 교육은 ‘지식 축적’의 환경이 충분히 마련돼 있지 않다는 주장이다.

임 예비후보는 “경기도교육청을 비롯한 공교육은 한마디로 반성해야 한다”며 “우리 자녀들의 학력을 높이는 방법은 민간이 더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것을 공교육의 보완재로 사용하고 에듀테크도 달아 아이들이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 방과후 프로그램 다양화-영어·문화·예술·체육 프로그램
임 예비후보는 방과후 프로그램 다양화는 문화·예술·체육 등 자신만의 특기를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돼야 한다면서 학교 내 방과후 수업에 경력단절 학부모(영어 능력 보유, 미술 전공자 등)와 대학생(과학 놀이, 체육 등 신체 활동) 등이 소정의 급여를 받고 수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학교 밖 학원 등의 교육시설도 바우처를 제공해 학생이 외부에서도 수업을 들을 수 있게 함으로써 기초학력이 낮은 아이도 한 단계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게 해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임 예비후보는 “공교육이 큰 틀에서 교육 관리자가 될 수 있도록 역할의 재정립이 필요하다”며 “공교육의 역할 재정립을 위해 교육청과 교육 지원청의 역할도 기존의 지시·감독에서 지원·서비스로 바꾸겠다”고 말했다.

■ 디지털 역량 강화-코딩은 필수, 디지털 윤리교육도
임 예비후보는 DQ(디지털 지능지수, Digital quotient) 교육이 강화돼야 한다며 의무교육으로 문맹은 없어졌지만 디지털 역량, 즉 DQ의 문제는 더 커졌다고 볼 수 있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그는 IQ, EQ의 시대는 지났고 이제는 DQ의 시대로서 디지털 문해력(리터러시)이 그만큼 중요해졌다고 주장하며, DQ 역량 증진을 위해 ▲‘지역주민 DQ 강좌’ 개설 ▲지역 거버넌스 친화학교 인증제 도입 ▲교육 거버넌스 친화기관 인증제 도입 등의 추진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임태희 도교육감 예비후보는 “대한민국 교육 현장, 특히 경기도 교육 현장은 디지털화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시대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는 교육으로는 아이들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미래를 준비할 수 없다”며 “학교는 학생들이 현대 사회,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본 소양을 가르쳐야 한다. 그 소양이라는 게 바로 디지털 소양인데, 국가가 책임지고 일정 수준은 구축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