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새벽 한국노총 경기본부 사무실에서 경기 버스 노사가 재협상 타결 후 김동연 경기지사(왼쪽에서 세번째)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경기버스노조협의회)
30일 새벽 한국노총 경기본부 사무실에서 경기 버스 노사가 재협상 타결 후 김동연 경기지사(왼쪽에서 세번째)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노총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 경기도버스노동조합협의회)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임금 인상과 단체협약 개정을 두고 이견을 좁히지 못해 파업을 선언했던 경기도 버스 노조가 30일 새벽 사측과 극적 합의에 이르면서 파업을 철회했다.

노사는 29일 오후 3시부터 협상을 벌여 9시간 만에 결렬을 선언했지만, 30일 새벽 2시부터 재협상을 진행했다. 

첫차 출발 시각인 새벽 4시부터 파업하기로 예고됐었으나 두 시간 전 다시 협상을 벌여 파업 돌입 직전 합의에 이르게 된 것이다.

특히 지방노동위원회 등의 중재로 노사 양측이 추가 협상 자리를 마련하면서 협상 타결에 성공했다. 

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새벽 4시쯤 협상장을 찾아 중재에 가세하면서 합의가 급물살을 탄 것으로 전해졌다.

이로써 협의회는 이날 예고했던 파업을 철회하고 정상적으로 버스 운행을 시작했다. 

다만 재협상이 첫차 출발 시간인 오전 4시를 넘겨서까지 진행되면서 일부 노선의 첫차는 운행되지 못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