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지역 정치인과 수원시가 국방부에 수원공군비행장의 이전을 건의한 가운데, 시민들도 비행장 이전운동에 나섰다.

‘수원비행장 이전을 바라는 시민연대(이하 수원비행장 시민연대, 대표 최옥순)’는 오는 25일부터 ‘수원비행장 이전을 위한 1만인 시민 서명운동’에 나서겠다고 지난 18일 밝혔다.

비행장이전 시민연대는 “6천129㎢(185만평) 면적의 수원비행장은 수원 전체 면적에서 1/20을 차지하고 있어 건축물 고도제한 등 지역 균형발전을 저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비행장 소음피해와 각종 환경 오염으로 비행장 주변 4만4천719가구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기본권이 침해당하고 있다”며 이전을 주장했다.

특히 비행장에 보관 중인 136만발의 열화우라늄탄은 UN(국제연합)에서도 생산금지를 강력히 권고하는 무기로 인간과 환경에 치명적이라고 지적했다.

수원비행장이전 시민연대는 25일부터 직접 주민들과 만나 비행장 이전의 당위성을 홍보하면서 오는 9월까지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할 계획이다.

최옥순 시민연대 대표는 “시민의 생명과 재산권을 침해하는 수원공군비행장은 이전돼야 한다”며 “국방부에 비행장 이전 청원을 제출하는 등 시민과 함께 적극적인 이전 운동을 펼칠 것”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수원비행장 시민연대는 오는 25일 수원비행장 정문 앞에서 수원비행장 이전 촉구 기자회견을 갖고 본격적인 1만인 서명운동에 들어간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