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미래성장산업국, 기후환경에너지국 등 신설된 조직의 노후신도시정비과, 예술정책과, 콘텐츠산업과, 벤처스타트업과, 베이비부머기회과 등 17개 과장급(4급 서기관)을 발표했다. 지난해 12월 김동연 지사는 17개 부서 과장급 직위의 지원을 받을 것이며 그 중 좋은 사람이 있으면 뽑을 것이고, 없으면 다른 사람을 뽑을 수도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리고 도는 조직개편에 따라 신설된 미래성장산업국, 기후환경에너지국 등 민선 8기 역점 분야 17개 과장급 직위에 대한 선발 결과를 지난 5일 발표했다.

17개 직위 중 11개 직위는 지원하지 않은 공직자가 선발됐다. 이에 대한 비난이 도의회 국민의힘에서 나왔지만 도는 지원자의 의지와 함께 능력을 평가해 선발했다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내부에서 신청 받고 그 자리에 적임자가 있으면 뽑고, 없으면 적임자를 임명하겠다는 것이었으니 틀린 말은 아니다.

기존 직렬 위주의 관행을 깨뜨리고 해당 직위에 능력과 소양이 있다고 판단되는 공직자들을 파격적으로 발탁하겠다는 것이 도의 입장이었다. 김 지사는 조직개편을 통해 여러 부서를 신설한다면서 조직의 일부 과장과 팀장을 내부신청을 통해 선정하겠다고 말했다. “의욕적으로 그 일을 해보고 싶은 사람, 경기도가 역점을 두고 하려는 일에 대해 평소 많이 생각하고 보람을 느낄 직원들을 많이 참여시키는 방안을 검토해보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능력 위주’의 ‘적재적소’ 인사를 통해 도정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의지는 당선인 시절부터 엿볼 수 있었다. 도지사 비서실장을 외부인사나 퇴직공무원이 아닌 내부공모를 통해 선발하겠다고 밝힌 것이다. 희망자가 적을 것이라는 우려에도 불구, 공모엔 4급 공무원 11명이 지원했다. 심사 끝에 비서실장에 맞는 역량, 도정에 대한 이해, 도지사와 함께 도민을 위해 헌신할 자세를 갖췄다고 인정된 정구원 여성가족국 보육정책과장(지방서기관)이 선발됐다.

수원시는 공모와 주민투표를 통해 일부 동장을 선출하고 있다. ‘동장주민추천제’는 주민 스스로 동장을 선출하는 직접 민주주의,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제도다. 직접 민주주주의를 실현하고, 정책 추진 과정에 주민 참여를 확대하기 위해 2018년, 주민이 추천한 공직자를 동장으로 임명하는 동장주민추천제를 도입했다.

2019년 6월 처음으로 동장주민추천제 토론회와 주민투표를 거쳐 평동·행궁동장을 선출했다. 2020년 1월엔 정자1동·세류2동·매탄1동장을, 2021년 1월 송죽동‧평동‧인계동‧매탄2동장을 동장주민추천제를 통해 임용했다. 현재 수원시 44개 동 중 8개 동 동장이 동장주민추천체로 선출됐다. 수원시는 동장들이 내세웠던 공약 사업을 실현할 수 있도록 인재 추천권, 예산 지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내부 신청을 통해 비서실장과 일부 과장급 인사를 선정한 경기도와, 동장주민추천제를 통해 주민 스스로 동장을 선출하는 수원시의 행정에 관심이 간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