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경기도교육청 앞에서 학교급식정상화와 산업재해 추방을 위한 경기도민대책위원회(도민대책위)가 발족됐다. 도민대책위는 교육공무직 노동조합, 학부모단체, 진보 4당 등 14개 단체다. 이들은 경기도교육청에 급식실 산업재해의 근본적 해결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10만 서명운동 등 공동행동 돌입을 선포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학교 급식실의 과중한 노동강도, 열악한 업무 환경을 도민에게 알리고, 도교육청에 근본적 대책을 수립·시행할 것을 요구하기위해 도민대책위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이들의 호소를 들어보면 공동행동에 돌입하는 이유를 수긍하게 된다. 학교 급식노동자들이 폐암 발병률이 일반인보다 15배 높다는 것이다. 급식 조리 과정에서 발암물질인 조리흄이 발생한다. 조리흄의 고체 극초립자는 호흡기에서 걸러내지 못해 직접 폐와 혈액에 침투, 체내 세포와 장기를 파괴한다. 조리흄에는 포름알데히드, 벤조피렌, 질소화합물 등도 포함돼 있어 발암물질로 분류된다.

실제로 지난해 10월 15일 기준 경기·충북·경남을 제외한 전국 14개 시도교육청과 국립학교 급식 노동자 검진 결과 10명 중 3명이 폐암 등 폐 질환 의심 판정을 받았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교육공무직본부와 강득구 의원(더불어민주당,안양시 만안구)이 공개한 ‘학교 급식종사자 폐 검진 중간 결과’에 따르면 건강 진단을 받은 1만8545명 중 5337명(28.8%)이 폐 결절이나 폐암 의심 소견을 보였다. 강 의원은 “급식 종사자의 ‘폐암 의심’ 비율이 국내 35살 이상 65살 미만 여성의 폐암 발생률과 비교하면 약 35배에 이른다"고 밝히기도 했다.

폐암으로 산재를 인정받은 급식 노동자는 2021년 14명에서 지난해 36명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이에 경기도 학교급식 노동자들은 급식실 산업재해를 해결해달라고 천막농성, 108배, 오체투지를 했음에도 도교육청은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하지 않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도내 25개 교육지원청들이 급식노동자 채용 공고를 내도 지원자가 없다고 밝힌다. 노동강도가 센데다가 폐 질환과 화상, 골절 등을 겪을 수 있는 위험한 업무 환경 속에서 누가 일하려 하겠냐는 것이다.

“급식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급식노동자들이 각종 산업재해로 인해 불안한 상태에서 일을 한다면 급식이 제대로 이뤄질 수 없다”는 학교급식노동자들의 주장에 절대 공감한다. 학교 급식실에 인력을 더 배치하고, 환기 시설을 개선해야 한다. 이와 함께 급식노동자들의 처우개선을 강력히 요청한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