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 청사 전경. (사진=수원일보 DB)
오산시 청사 전경. (사진=수원일보 DB)

[수원일보=최기호 기자] 오산시와 오산시의회 민주당 의원들간의 진실 게임이  점입가경이다. 

오산시와 시의회 더불어민주당의원들의 충돌은 지난 10일 제274회 오산시의회 임시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시의원들의  “이권재 시장이 자신의 정책라인으로 활용하기 위해 시간선택제 5급상당 가급을 채용하는 것은 다른 형태의 임용비리가 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시의원들은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성명서를 발표한 뒤  이 시장의 시간선택제 임기제 공무원 채용과 관련한 각종 의문과 의혹에 대해 오산시장의 상세한 소명을 요구했다.

그러자 오산시가 발끈하고 나섰다. 13일 오후  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시의회 주장을 전면 반박하는 설명자료를 냈다.

오산시는 "문자 그대로 추측에서 나온 근거 없는 이야기"라며  "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조직진단 용역 발주시 조직축소 방향과 내용이 설정됐다고 주장했으나 시는 사전에 어떠한 방향 설정이나 일체의 지시도 없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시는 지난 민선 7기 방만한 행정조직을 효율적으로 재정비하고자 '행정기구 및 정원조례개정안’을 의회에 제출했으나 의회가 안건상정을 보류함에 따라 의회 의견을 수렴해 조직진단 용역을 발주한 것"이라며 "문자 그대로 추측에서 나온 근거없는 이야기"라고 덧붙였다.

'시간선택제 임기제 채용'에 관한 '사전 내정설'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각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식견과 풍부한 경험, 소통 능력을 갖춘 전문가가 필요한 상황"이라며 "시는 이번 채용과 관련해 직무에 부합하는 정당한 자격 요건을 갖춘 인재를 선발해 시 발전에 기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 인사는 집행부 고유 권한으로 이번 채용은 개인의 사욕이 아닌 오산시 발전을 위해 정당하고 합리적인 절차를 거쳐 적재적소에 필요한 인재를 임용하는 과정"이라고 부연 설명하면서 시의회의 성명을 타당치 않다고 반박했다.

하지만 당초 성명서를 발표한  더불어민주당은 적박하장이라며 진실을 감출 수 없는 만큼 시장의 정확한 소명이 있어야 한다는 당초 주장을 굽히지 않고 있다.

때문에 오산시와 시의회의 대립은 당분간 장기화할 조짐을 보이며 시정 현안 추진에도 치질을 빚을 전망이다.

특히 오산시는 설명서를 배포한 이후 무슨 이유에서인지 자료 배포처에 '엠바고(보도중지)'를 요청해 의도를 궁금케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