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왕시가 지난해 버스승강장에 설치한 온열의자에 이용시민들이 앉아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의왕시)
의왕시가 지난해 버스승강장에 설치한 온열의자에 이용시민들이 앉아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의왕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의왕시는 관내 버스승강장 48개소에 냉온열의자를 확대 설치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시는 지난해 45개소 버스승강장에 온열의자를 설치,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던 점을 감안, 올 한해 총 110개 추가설치를 목표로 냉온열의자를 확대 설치하기로 결정했다고 덧붙였다. 

오는 23일부터 설치할 냉온열의자는 반도체소자 방식의 히트파이프 적용으로 겨울철은 적정온도 40도를 유지하고, 여름철에는 25도까지 의자 온도를 낮출 수 있으며, 실외 온도에 따라 자동온도조절기에 의해 자동으로 제어된다. 특히 이용자의 안전을 최대한 배려, 저전압.저전력 설계로 전기위험성을 최소화했다.

한편 냉온열의자는 겨울철(11~3월)과 여름철(6~9월)에 가동되며, 불필요한 전력 낭비를 최소화하기 위해 버스 운행 시간에 맞춰 오전 5시부터 밤 11시 30분까지 운영된다.

최순만 대중교통과장은 “버스승강장 냉온열의자 설치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양질의 교통서비스가 제공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온열과 냉열 기능까지 업그레이드된 신제품을 설치함으로써 타 시군과 차별화된 안전하고 쾌적한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