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SNS.
김동연 경기도지사 SNS.

[수원일보=박노훈 기자]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세계적인 석학들과 '인공지능 수도'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미국 출장중인 김동연 도지사는 13일 SNS를 통해 "뉴욕대 부설 ‘THE GOVLAB’에서, 세계적인 석학들과 AI의 미래, 지방정부 차원의 운용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토의했다"며 "‘AI Localism’이라는 생소한 분야에서 컴퓨터공학, 정치학, 사회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 등 경계를 초월한 전문가 그룹이 지자체 단위의 AI 정책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음에 무척 놀랐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경기도는 미래성장산업국을 신설하고 그 아래 'AI빅데이터산업과'를 설치했다. 지난 달에는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싱크탱크 그룹과 함께 하는 ‘경기GPT TF’를 운영 중이다. 발달장애인 대상 ‘GPT 도민창작단’ 시범사업도 시작했다"며 "참석자들에게 경기도 사업을 소개하고, 상호 협력해 더욱 발전시킬 방안을 논의했다.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그로 인한 사회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준비하겠다"고 전했다.

다음은 김동연 경기도지사 SNS 전문. 

 

< 세계적인 석학들과 ‘인공지능 수도’를 만들겠습니다 >

뉴욕대 부설 ‘THE GOVLAB’에서, 세계적인 석학들과 AI의 미래, 지방정부 차원의 운용 방안 등에 대해 심도 있게 토의했습니다.

AI 분야의 4대 천황이라고 불리는 메타 부사장 겸 AI 센터 최고책임자 얀 르쿤(Yann LeCun), 수년간 백악관 예산관리국(OMB) 등에서 정책, 전략에 관여해 온 피터 홀름(Peter Holm), 2018 전 세계 디지털 정부의 영향력 있는 학자 10인으로 선정된 스테판 베르휠스트(Stefaan Verhulst) 등 다섯 분의 교수님과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의견을 나눴습니다.

‘AI Localism’이라는 생소한 분야에서 컴퓨터공학, 정치학, 사회학, 커뮤니케이션&미디어 등 경계를 초월한 전문가 그룹이 지자체 단위의 AI 정책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음에 무척 놀랐습니다.

AI 활용 시 고려해야 할 원칙, 법과 정책, 책임과 감독, 공공조달 혁신, 대중참여 및 교육 등 깊은 통찰과 이해를 얻을 수 있는 귀중한 경험이었습니다.

경기도는 미래성장산업국을 신설하고 그 아래 'AI빅데이터산업과'를 설치했습니다.

펀드 500억원을 조성하여 생성형 AI 생태계에 투자하고, 빅테크기업과 함께 경기도를 ‘인공지능 수도’로 만들겠다는 포부를 밝힌 바 있습니다.

지난 달에는 행정1부지사를 단장으로 싱크탱크 그룹과 함께 하는 ‘경기GPT TF’를 운영 중입니다.

정보와 신기술 소외계층인 발달장애인 대상 ‘GPT 도민창작단’ 시범사업도 시작했습니다.

참석자들에게 경기도 사업을 소개하고, 상호 협력해 더욱 발전시킬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한편 그로 인한 사회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정책을 준비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