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 조감도.(자료=화성시)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 조감도.(자료=화성시)

[수원일보=최기호 기자] 화성시는 제암리3.1운동순국유적지 인근에 조성 중인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이 내년 4월 개관 목표로 현재 공정률 45%로 순조롭게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화성시독립운동기념관은 총 424억원을 들여 지난 2021년 11월 착공, 연면적 5310.48㎡ 지하 1층, 지상 1층 규모로 수장고를 비롯해 상설·기획·아동 전시실과 교육시설 등을 갖추게 된다. 

여기에는 3만7744㎡ 크기의 역사문화공원이 함께 자리해 복합문화공간으로 조성되며 제암·고주리 학살사건 희생자 추모제 일정에 맞춰 내년 4월 15일 정식 개관할 예정이다.

시는 기념관이 완공되면 현재 순국기념관 콘텐츠를 확장해 △일제강점기 화성사람들의 독립운동 △기증유물을 통해 본 근현대 화성에서의 삶과 독립운동 △만세운동으로 시간여행 등의 테마전시를 구성할 계획이다. 

한편 시는 지난 17일부터 3.1운동순국기념관을 휴관하고 전시 유물을 이전 중이다.

정명근 화성시장은 “이번 독립운동기념관 외에도 향남읍 제암리~발안리 일원에 발안만세거리를 조성 중”이라며 “지역 독립운동의 역사적 가치와 의미를 계승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