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는 2005년부터 국가 차원의 재난관리 수준을 높이기 위해 중앙부처·지자체·공공기관 등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재난관리 단계별(예방·대비·대응·복구) 주요 역량을 종합적으로 진단하는 ‘재난관리평가’를 해오고 있다. 올해도 민간 전문가 60명으로 구성된 중앙재난관리평가단이 중앙부처와 시·도를 평가했다. 그 결과 수원특례시가 경기도내 31개 시·군 중 상위 10% 이내 평가를 받아 우수등급을 받았다. 2020년, 2022년에 이어 3회 연속 우수 등급을 달성한 것이다.

수원시는 재난관리 조직과 인력 운영이 적절하고, 안전교육 및 문화운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뿐만 아니라 취약 분야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재난안전관리를 위한 사전 대비체계극 구축했다. 이 밖에도 재난발생 시 신속한 초동조치 역량과 재해구호 인프라 확보·관리 실적 등 지표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재난 관리는 침수, 홍수, 산사태, 해일, 토사 또는 제방붕괴, 화재, 다중인파사고 등 예기치 않은 위험 발생에 대비하는 것이다. 지난해 이태원 참사로 인해 우리나라 재난 대응 시스템의 허술함이 드러났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속담 그대로 참사 후 정부는 다중인파사고 태스크포스(TF)와 범정부 국가안전시스템 개편 TF, 경찰 대혁신 TF 등을 구성해 종합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발표했다.

이태원 참사 후 연합뉴스는 영국의 군중안전 전문가인 키스 스틸 서퍽대 초빙교수와의 서면 인터뷰를 보도했다. 이태원 참사는 사람들이 너무 빽빽하게 모이게 방치되고 안전 관리가 잘되지 않은 것이 원인이라는 것이다. 그는 “군중 탓을 하는 것은 잘못”이라며 "그 공간은 더 안전하게 관리될 수 있었다. 안전한 환경 조성 실패가 원인“이라고 분명하게 밝혔다.

”위험을 알아채고 피하는 방법을 교육하고 정부 당국이 안전 관리 기본을 확실히 이해해야 한다“는 그의 조언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정부는 큰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재발방지 대책이라는 걸 발표했지만 재난관리는 반복적인 실패를 거듭했다. 산불과 건물 대형화재는 여전히 발생하고 홍수 때마다 수해피해가 엄청나다.

이런 상황에서 재난관리 수준 향상을 위한 수원시의 노력은 칭찬 받을 만 하다. “재난관리 체계를 지속해서 개선해 ‘우수’ 등급을 유지하고 재난을 체계적으로 예방하고 대응해 시민들이 안심하고 살 수 있는 도시를 만들겠다”는 선병옥 재난대응과 사회재난팀장의 약속이 지켜지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