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계획도.
평택시 반도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계획도.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평택시는 20일 제3차 국가첨단전략산업위원회에서 평택시가 반도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 의결됐다고 밝혔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등 3개 분야를 국가 차원에서 집중 지원해 기술의 초격차를 실현하기 위한 것으로, 해당 분야의 인프라‧R&D‧인력 등을 총망라한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정한다. 

지난해 12월 산업통산자원부의 특화단지 지정 공모 개시 이후 반도체, 디스플레이, 배터리 분야에 21개 지자체가 접수했고, 특히 반도체 분야에는 15개 지자체가 신청해 가장 높은 유치 경쟁전이 펼쳐졌다.

정장선 평택시장이 평택시의 반도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평택시)
정장선 평택시장이 평택시의 반도체 분야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에 대해 설명을 하고 있다. (사진=평택시)

이에 평택시는 지난 5월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역별 추진전략 발표회’에 참가해 평택이 반도체 특화단지로 지정되면 가장 신속하고, 가장 큰 효과를 낼 수 있는 도시임을 설명한 바 있다. 또 카이스트(KAIST) 평택캠퍼스가 지난 5월 반도체 특성화대학원으로 선정됨에 따라 반도체 연구개발과 인력양성이 지역에서 더욱 활발히 이뤄질 수 있음을 강조해 왔다.

실제 평택시는 앞으로 삼성전자와 카이스트와 함께 ‘평택 반도체 특화단지’를 미래반도체 제조‧연구 역량이 집결된 최적의 반도체 생태계를 속도감 있게 완성한다는 계획이다. 

특화단지 지정에 따라 용적률을 기존에 비해 1.4배 확대할 수 있는 삼성전자 신규 FAB(반도체 제조라인)을 통해 지역의 반도체 제조 용량을 확장해 나가고, 카이스트 반도체 연구센터 설립을 통해 인력을 양성하고 산학협력 연구와 실증화를 수행할 예정이다. 

정장선 평택시장은 “평택이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것을 환영한다”며 “지금까지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구축, 카이스트 평택캠퍼스 조성을 지원하며 얻은 행정적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견고한 반도체 생태계를 조성하고, 세계 반도체 수도로서의 위상을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