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오른쪽 7번째부터),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 이재식 부의장 등이 새빛민원실 현판 제막 후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오른쪽 7번째부터), 김기정 수원시의회 의장, 이재식 부의장 등이 새빛민원실 현판 제막 후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수원특례시는 24일 시청 본관에서  새빛민원실 오픈식, 새빛톡톡 론칭쇼를 열었다.

이날 행사에는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의회 김기정 의장, 이재식 부의장, 강영우 운영위원장, 유준숙 기획경제위원장, 조미옥 도시환경위원장, 정영모 복지안전위원장, 현경환 문화체육교육부위원장, 김범식 수원시 주민자치협의회장, 홍순주 수원시새마을회장, 임현준 수원시통장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지난 4월 운영을 시작한 새빛민원실은 경력 20년 이상 베테랑공무원이 시민과 소통하며 민원을 처리하는 공간이다. 업무 경계가 모호한 민원, 주관 부서가 명확하지 않은 복합민원을 베테랑공무원이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처리해 민원인은 이 부서 저 부서를 찾아다니는 불편을 겪지 않아도 된다.

새빛민원실(487㎡)은 시청 본관 1층 오른편에, 왼편에는 통합민원실(401㎡)이 있고, 민원실 내에는 305㎡ 규모의 정원이 조성돼있다.

이재준 시장(가운데) 등이 새빛톡톡 론칭행사에서 함께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재준 시장(가운데) 등이 새빛톡톡 론칭행사에서 함께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7월 1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한 모바일 시정참여 플랫폼 ‘새빛톡톡’은 시민 참여·소통 광장으로, 제안토론, 설문·투표, 신청접수, 수원새빛돌봄 등 메뉴로 이뤄져 있다. 지금까지 시민 1만 3000여 명이 가입했다.

제안토론 게시판에서 정책 아이디어를 제안하면 다른 시민들이 댓글로 아이디어에 대한 의견을 밝히며 토론한다. 많은 시민의 공감을 얻은 아이디어를 담당 부서에 검토한 후 채택하면 정책으로 실행한다. ‘수원새빛돌봄사업’도 새빛톡톡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 “새빛민원실은 민선 8기 수원시 혁신의 상징”이라며 “새빛민원실을 시작으로 공직사회의 관행적인 업무처리방식을 끊임없이 혁신해 시민에게 더 다가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새빛톡톡으로 수원에서 민주주의가 진일보를 내딛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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