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경기도청 전경. (사진=경기도)

경기도가 ‘경기RE100’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부문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여나가겠다는 것으로써 산업단지의 지붕과 유휴부지에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 발전시설 설치를 의무화해 전기를 생산한다는 것이다.

RE100의 RE는 재생에너지 Renewable Electricity의 약자다. 즉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석유화석연료가 아닌 풍력·태양광·바이오·풍력·수력·지열 등에서 발생하는 에너지로 충당한다는 것이다.

도는 지난달 15일 화성시와 ‘경기 RE100 산업단지(H-테크노밸리)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경기RE100 산업단지 조성에 힘을 쏟고 있다. 김동연 지사는 이 자리에서 “기후변화 문제는 전 세계의 흐름으로 봐서 크나큰 전환점이자 대한민국의 절호의 기회”라고 강조하면서 산업단지 입주 기업의 RE100 지원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앞서 7월엔 평택 포승 외국인 투자 기업 임대단지 입주 기업인 티센크루프머티리얼코리아에서 SK E&S 등 8개 민간투자 컨소시엄 대표들과 산업단지 RE100 투자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도의 계획은 2026년까지 경기도내 50개 산단에 원전 2기에 해당하는 태양광 2.8GW를 보급하겠다는 것이다.

경기도는 최근 보도자료를 통해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 비중은 3.4%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국 중 가장 낮은 수준이라고 밝혔다.

그런데도 정부는 2030년 신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목표를 당초 30.2%에서 21.6%로 대폭 하향하고 재생에너지 분야 예산을 올해 1조490억원에서 내년 6054억원으로 약 42% 삭감했다고 지적했다. 재생에너지 보급 투자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정부의 기후환경 대응정책에 대한 아쉬운 감정을 감추지 않았다.

경기도는 정부의 기후환경 대응정책과 결이 다른 기후위기 대응 전략인 ‘스위치 더 경기(Switch the 경기)’ 프로젝트를 발표하기도 했다.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를 감축하고 2050년에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경기 RE100은 이 목표를 이루기 위한 중요한 정책으로써 ‘산단 RE100’ 뿐 만 아니라 공공기관 사용에너지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공공RE100’, 도민 참여 재생에너지 정책인 ‘전력자립 10만 가구 프로젝트’ 등 여러 분야에서 추진되고 있다.

도는 올해 성과를 보인 스위치 더 에너지 외에 “자원순환, 농업, 교통, 자원순환, 도시건축 등 다른 분야에도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내년에도 관련 정책을 강력히 추진할 계획”이다.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경기도의 사업들이 의지대로 추진되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