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수원시장(가운데), 이재식 수원시의회 부의장(왼쪽 세번쨰)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재준 수원시장(가운데), 이재식 수원시의회 부의장(왼쪽 세번쨰) 등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은 “시민 여러분이 적극적으로 손바닥정원을 조성하고, 아름답게 가꿔나간다면 손바닥정원은 세계가 주목하는 정원문화정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5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새빛수원손바닥정원단 이범석 단장을 비롯한 단원, 시민 등 200여 명이 함께 한 가운데 열린 ‘2023년 손바닥정원 성과보고회·시상식’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수많은 시민이 손바닥정원 조성에 참여해 주셨고, 함께 가꿔주셨다. 손바닥정원이 도시를 새롭게 만들고, 세상을 바꿀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손바닥정원과 함께하는 시민들 덕분에 수원이 더 밝고, 아름다워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준 시장이 ‘2023년 손바닥정원 성과보고회·시상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재준 시장이 ‘2023년 손바닥정원 성과보고회·시상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날 손바닥정원 성과보고회·시상식은 ‘베스트 손바닥정원 콘테스트’ 시상식, 손바닥정원단 활동보고, 콘테스트 우수정원 소개 등으로 진행됐다. 

베스트 손바닥정원 콘테스트에는 손바닥정원 조성에 참여한 시민들이 참여했다. 지난 11월 8~17일 작품을 공모했고, 심사위원회 평가를 거쳐 최우수상 2점(수원시장상·시의장상), 우수상 4점, 장려상 6점 등 수상작 12점을 선정했다. 창의성, 예술성, 시민 참여도, 시공 품질, 완성도 등을 심사했다.

최우수상은 영통3동 꽃정원(이도희) △성대역 환승주차장 응원 쉼표정원(율천동지킴이봉사단)이, 우수상은 △율전초 텃밭정원(한국토지주택공사) △행궁언덕마을 누구나정원(김명란) △이음정원(에코세이버스) △더불어 숲(곡선동 통장협의회)이 선정됐다.

장려상은 △조이(Joy), 정(情)-문미숙 △서호천꽃길(서호천의 친구들) △향교로 골목길 정원(대한성공회 수원교회) △난달정원(광교1동 손바닥정원단) △원천동 도심 속 힐링정원(원천동 주민자치회) △오솔길(박보명) 등이다.

한편 시는 시민 주도로 도시 곳곳에 함께 만드는 ‘열린 정원’을 조성하는 손바닥정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마을 공터, 자투리땅, 유휴지 등에 시민 공동체가 꽃과 나무 등을 심어 정원을 만드는 것이다. 손바닥정원단은 주민들의 손바닥 정원 조성을 지원한다. 올해엔 300개소를 조성했고, 내년에도 ‘300개 조성’을 목표로 세웠다. 손바닥정원단은 현재 9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