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천호 강화군수. (사진=강화군)
유천호 강화군수. (사진=강화군)

존경하는 7만여 강화 군민 여러분!

그리고, 800여 강화군 공직자 여러분!

새로운 도약과 성취를 안겨줄 희망찬 갑진년(甲辰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지난 한 해 강화군 발전을 위해 보내주신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에 감사드리며 새해에는 군민 여러분의 건강과 가정에 행복이 가득하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이뤄지길 기원드립니다.

지난 한 해는 우리가 대내․외적인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강력한 추진력과 전방위적인 협력․소통으로 군민들의 오랜 숙원을 해결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이 될 씨앗들을 뿌리내리게 한 해였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민선 8기 출범 이후 줄곧, 저는“군민 말씀이라면 알았시다”라는 소신으로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그 결과, 60년 만에 조업한계선 상향 조정을 통한 여의도 면적 3배에 달하는 8.2㎢ 어장을 확장하였으며 나아가 장곳항‘어촌신활력 증진사업’선정으로 100억원의 예산을 확보하였습니다. 

그간, 군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시지정 문화재 보존지역 규제 완화 방안이 문화재청 심의를 통과하여 1225만평의 규제 면적 중 58%에 해당하는 710만 평의 규제가 곧 완화되어 금년부터는 건축행위 등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또한, 기존 서울 장학관 2개에서 서울과 인천에 각각 1개 장학관을 추가 개관하여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총 4개의 장학관을 운영하게 되었고 강화 섬쌀이 캐나다 수출과 도시지역 판로 확대 및 1만7384㎡ 규모의‘미래치유농업센터’를 구축하였으며 또한, 인천시에 우리군 재정의 어려움을 

적극 설명하여 농어업인 수당 강화군 재정 부담률을 50%에서 30%로 낮추고 시비 부담률을 70% 높여 군비 부담액 13억 원을 절감할 수 있었고 올해부터는 1만 1,000여명의 농어업인에게 연간 60만원의 농어업인 수당을 지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아울러, 지난해 출범한 강화군 복지재단은 우리 군 복지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켰으며 또한, 어르신들의 꾸준한 건강관리와 100세 시대 준비를 위하여 39개 헬스케어 경로당을 운영했습니다. 

지난해 5월 13일 정식 개원 이후 181일 만에 30만 여명이 다녀간 화개정원과 화개산 전망대의 개장과 더불어 강화읍 원도심 전국 대표 관광지 육성은 연간 방문객 1,700만 여명의 생활인구 유입으로 이어져 지역 활성화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군민들의 행복한 나날과 풍요로운 삶을 위하여 올 한해 이뤄나가고자 하는 군정 구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군민의 일상이 더욱 행복해지도록 하겠습니다.!

금년부터 교통 약자인 70세 이상 어르신들을 우선 배려하여 무상교통을 시행해 어르신들의 교통비 부담을조금이나마 줄여드리겠습니다.

아울러, 100세 시대 어르신 건강관리를 위해 헬스케어 경로당을 종전 39개소에서 54개소로 확대 운영하고 각종 재난․재해 예방과“묻지마 폭행”등 범죄로부터 군민 안전을 지키기 위해 시골 마을 구석구석까지LED 보안등과 CCTV를 촘촘히 설치하겠습니다.

또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이는 군민이 없도록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을 1개 팀에서 2개 팀으로 확대 운영하겠습니다.

나아가, 군민들의 여가, 체육, 문화, 육아 활동의 충분한 보장을 위해, 신정 체육시설을 확장하여 강화군 종합 스포츠타운을 조성하겠으며 하점면, 양사면 주민들의 오랜 꿈이자 바램인 주민자치센터 신축과 더불어 선원면에 늘어나는 인구 및 행정수요에 대비하여 선원면 주민복합센터 신축을 본격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길상면 온수리 지역에 14,352㎡ 규모의 어린이 친화형 도시공원을 새롭게 조성하고 강화읍 남산 및 관청 근린공원에는 야간조명과 조경작품 등 테마 경관을 추가 조성하여 주민 쉼터를 확대 하겠으며 아울러, 강화읍과 길상면의 군립 키즈카페 프로그램을 전국 최고 수준으로 운영하여 엄마들이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문화예술 공연 향유와 욕구 충족을 위해 강화군 최초의 전문공연장 건립 준비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습니다.

다음으로, 우리군의 미래시대를 준비하겠습니다.!

먼저, 강화군 미래인재 육성을 위하여내년부터 서울과 인천에 4개의 장학관을 운영하고 사용료를 월 13만원에서 10만원으로 낮추어 대학생과 학부모님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드리겠습니다. 

또한, 글로벌 청소년 인재 육성을 위하여 해외 문화체험 및 어학연수를 실시하고 금년에는 장학기금 30억 원을 추가 출연하여 총 150억 원의 장학금을 조성 후 120명의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할 예정이며 고등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대학 입시 설명회도 실시하겠습니다.

아울러, 우리군의 미래농업 준비와 청년 농업인 육성을 위해 치유농업 프로그램과 신기술 시험포를 본격 운영할 예정이며 나아가, 종전 5개 농기계은행에 서부 분점을 추가 신축함으로써 총 6개의 농기계은행을 운영하고  3900여 평 부지에 스마트 온실, 식물공장 등첨단기술을 도입한 스마트 팜을 조성하겠습니다.

또한,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 공모를 통해 어촌 지역의 열악한 정주 여건을 개선하고어촌 소멸 위기를 극복하여‘활력 넘치는 어촌’ ‘살고 싶은 어촌’을 구현하겠으며 그리고 우리 군 전통산업인 소창산업과 왕골산업 육성을 적극 지원하겠으며 전통시장 시설 현대화 사업, 풍물시장 주차장 확충, 외식업소 컨설팅 및 교육 지원 등을 통하여 소상공인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겠습니다.

그리고, 연간 1,700만 여명이 방문하는 우리군은관광을 전략 산업으로 육성하고 관광을 촉진함로써 소비의 획기적인 증대를 도모해야 할 때입니다.     

새로운 관광자원인 화개정원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원에 수목·초화 추가 식재, 조형물 조성,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 운영 등 관광콘텐츠를 확대하고 주차면 수 확대를 위해 제2 주차장을 조성하겠으며 강화읍 문화재 야행 개최와 원도심의 보고 즐길거리 확대, 하점면에 강화 천문 과학관을 새롭게 개관 운영하여 야간관광과 체류형 관광을 활성화하고 각 면마다 특색있는 지역만의 행사를 개발하여 다양한 관광 트랜드에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아울러, 외포 종합어시장 건립, 함상공원 주변 관광명소화 사업으로 외포항을 전국 최고의 관광항으로 만들어 강화군의 희망찬 미래를 만들어 가겠으며 또한, 수십 년간 크게 개선되지 않는 광역교통 인프라는 지역 발전을 저해하는 큰 요소였습니다. 

하지만, 지금 우리 군은 강화~계양 고속도로, 강화~영종 연륙교 건설, 초지대교~거첨도 간 해안도로 확장 등 광역교통망 연결이 그 어느 때보다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를 더 구체화하기 위해 정부와 인천시에 신속한 추진을 끊임없이 건의하겠습니다.

주문 연도교 건설을 금년 중에 착공하고, 볼음 연도교 건설은 국가재정지원사업으로 추진되도록 하여 서도면 발전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취임 이후 지금까지 숨 가쁘게 달려왔지만 아직도, 우리 군민들의 행복한 삶과 지역 발전을 위해 해결해야 할 현안 사항이 많습니다.

위기와 어려움이 있더라도 항상 그래왔듯이, 저와 강화군 공직자들은 군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군민 여러분 또한 하나된 마음으로 격려해 주시고 지혜와 힘을 모아주신다면 우리가 꿈꾸는 풍요로운 강화 시대를 더욱 앞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갑진년(甲辰年) 새해, 소원하는 바 모두 이루시고, 군민 모두가 행복하고 건강하고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1월 1일

       강 화 군 수  유  천  호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