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산시가 ‘국민행복민원실’ 현판 제막식을 갖고 있다. (사진=오산시)
오산시가 ‘국민행복민원실’ 현판 제막식을 갖고 있다. (사진=오산시)

[수원일보=이수원 기자] 오산시는 2일 종합민원실 앞에서 ‘국민행복민원실’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제막식에는 이권재 오산시장, 성길용 오산시의회 의장과 시의원, 민원지원봉사단원, 사회단체장 및 직원들이 함께 했다.

‘국민행복민원실’은 행정안전부가 전국 지자체, 시.도 교육청, 경찰서, 세무서 등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민원실 내외부 공간, 민원 서비스 만족도, 직원 친절도 등을 평가해 우수기관을 선정하고 인증해 주는 제도이다.

오산시는 2023년 국민행복민원실로 선정돼 국무총리 표창을 받으며 2026년까지 3년간 우수민원실을 인증하게 됐다.

시는 보다 나은 민원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민원인 쉼터 조성 △작은도서관 설치 △인바디 등 건강체크 코너 △민원인 사무기기 이용 공간 △민원서식대 개선 등 다양한 편의시설을 제공하고 지속적으로 환경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또 노인·장애인·임산부 우선 배려창구 운영, 거동이 불편한 민원인을 위한 안심 도움벨 설치, 민원 안내 점자 책자 구비, 민원 안내 봉사자 배치 등 사회적 약자를 위한 맞춤형 이용 편의 환경을 조성하고 수요자 중심의 민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힘써왔다.

이권재 오산시장은 “수요자 중심의 신속하고 친절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시민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쾌적한 환경을 갖춘 민원실, 시민이 행복한 민원실을 만드는 데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