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단독주택 옥상과 공동주택(아파트) 베란다의 미니태양광 설치비를 지원하고 있다. 설치를 희망하지 않은 평택·여주·과천·가평·연천을 제외한 26개 시·군 1250가구에 도비 8억1000만원이 투입된다. ‘전력 자립 10만 가구 프로젝트’도 시작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2570가구가 단독주택 지붕이나 옥상에 태양광 설치비를 지원받았다.

‘미니태양광 보급지원사업’을 통해 아파트 베란다에 미니태양광 발전기를 설치한 1521가구도 설치비를 지원받았다. 도는 올해까지 1만2500가구에 미니태양광을 설치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미니태양광은 주택옥상이나 아파트 베란다 난간에 소규모 태양광모듈을 설치해 생산된 전기는 플러그로 연결해 가정 내 전기로 사용할 수 있다. 개인주택 벽이나 마당, 건물 지붕 등 햇볕이 잘 드는 곳이면 어디든지 설치가 가능하다.

태양광 발전시설은 기후변화 위기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탄소중립 시대 상황에 맞춰 보급이 활성화되기 시작했다. 그러나 가정에 미니태양광을 설치하려는 가장 큰 목적은 전기요금 절감 효과다. 도는 미니태양광 설치 시 가구마다 전기사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긴 하지만, 태양광 패널 한 장(355W 기준)당 전기료가 최소 3만6000원에서 최대 21만6000원(연평균 8만4000원) 가량 절감된다고 밝힌다. 아파트에선 2장 정도가 가능하지만 공간이 많은 단독주택의 경우 3kW를 설치하면, 월평균 288kW의 전기가 생산되며 매월 약 6만원, 연간 72만원의 전기 요금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몇 년 전 여름철 폭염으로 에어컨을 가동한 가정이 전기요금 폭탄을 맞은 바 있고, 최근 국제 에너지 가격 영향이 크게 작용해 전기요금이 급등해 국민들의 부담이 커진 상황이다. 이에 전기요금을 아낄 수 있으면서 큰 부담 없이 설치할 수 있는 미니태양광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경기도를 비롯한 지방정부들은 보조금을 지원하면서 미니태양광 발전시스템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하지만 공동주택 베란다에 설치할 수 있는 미니태양광 패널은 한계가 있다. 경기도는 공동주택 가구당 태양광 패널(400W)을 최대 2장(800W)까지만 지원한다. 공동주택의 경우 햇빛이 잘 들지 않는 곳에서는 효율이 떨어진다. 또 고층 아파트 베란다에 설치된 패널은 강풍이 불 때 낙하사고의 위험성도 존재한다. 울산광역시 남구청의 경우 낮은 경제성과 안전성 때문에 사업을 중단했다.

단독주택의 경우는 다르다. 전기요금이 크게 오르면서 전기요금을 아끼고자 하는 시민들의 태양광 설치 관련 문의가 각 지방정부로 잇따른다고 한다. 각 주택 모든 옥상마다 태양광 모듈이 설치돼 있어 국내 최대 태양광 마을이라는 울산광역시 남구 삼호동 마을 주민들은 전기요금 걱정을 크게 하지 않는다. 이 마을은 떼까마귀 겨울철 서식지다. 시는 주민들의 피해와 불편을 보상하겠다며 삼호 철새마을 그린빌리지 조성사업을 2017년부터 추진했다. 주택 옥상에 태양광발전 패널을 설치했고 주민들은 폭염에 에어컨을 아낌없이 가동했어도 전기요금 폭탄을 맞지 않았다. 지역 신문인 울산매일은 “지난 여름 에어컨을 마음껏 틀어도 전기요금이 2만원 안 나왔다”는 주민의 말을 전했다.

민선 8기 경기도는 전력 소비량의 100%를 신재생에너지로 전환하는 RE100을 중앙정부나 어느 지방정부보다 선도적으로 실천해 나가고 있다. 미니태양광을 설치하면 전기요금도 줄이고 기후 위기 대응에 힘을 보탤 수 있다. 이 사업이 더 확장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