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연령 비교 그래프.
평균연령 비교 그래프.

[수원일보=이수원 기자] 평택시 고덕동이 수도권에서 가장 젊은 행정동으로 나타났다.

평택시는 평택 고덕동의 주민평균연령이 33.3세로 서울‧인천‧경기도에서 가장 젊은 지역으로 분석됐다고 1일 밝혔다.

행정안전부의 ‘지역별(행정동) 성별 주민등록 평균연령’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해말 기준으로 평택시 고덕동의 평균연령은 33.3세로, 수도권 1158개 읍면동 중 가장 젊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고덕동에 이어 화성시 동탄9동, 과천시 갈현동, 화성시 동탄4동, 인천시 서구 아라동 순으로 평균연령이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평택시는 신혼부부 및 청년층 유입에 따라 고덕동이 젊어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고덕국제신도시의 신축 아파트로 젊은 세대가 입주하고 있고, 특히 10세 미만 어린 자녀를 둔 가정의 유입으로 지역 평균연령이 적게 기록되고 있다는 설명이다. 

실제, 고덕동의 0~9세 인구 비율은 약 16%에 달한다.

또 삼성전자 평택캠퍼스가 고덕동에 자리하고 있어 젊은 인력들이 집중되고 있다고 시는 덧붙였다.

한편 지난해 말 기준으로 평택시 전체 평균연령은 40.6세를 기록해 서울(43.6세)‧인천(42.9세)‧경기(42.1세)에 비해 낮게 기록됐다. 전국 평균연령은 43.7세로 나타났다.

정장선 시장은 “고덕국제신도시와 삼성전자의 영향으로 젊은 세대들이 유입되고, 특히 어린 자녀를 둔 가정들이 고덕동으로 몰리고 있다”며 “평택시는 앞으로도 미래 세대들이 우리 지역에서 만족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고덕동뿐 아니라 전 지역의 정주 여건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