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른바 ‘수원 세 모녀 사건’ 이후 위기에 처한 취약계층을 발굴해 지원해야 한다는 여론이 뜨거웠다. 경기도 역시 이 사건 이후인 2022년 8월부터 복지 사각지대에서 삶의 의지를 잃어버린 위기도민 발굴을 위한 ‘긴급복지 핫라인’(010-4419-7722)에 이어 긴급복지 위기상담 콜센터(031-120)를 신설했고, 경기복G톡, 경기도 긴급복지 누리집으로 긴급복지 핫라인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

핫라인은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종합 대책이다. 생활고로 어려움을 겪는 모든 도민, 또는 그 이웃이 연락할 경우 지원제도를 안내하고 도움도 받을 수 있도록 연결해 준다. 핫라인은 김동연 경기도지사의 지시로 신설된 이후 큰 호응을 받았다. 설치 1년 만에 총 3182명의 전화·문자가 접수됐다. 분야별로는 생계지원 2023명, 의료 661명, 채무 396명, 주거 287명, 일자리 93명, 기타(교육 등) 748명이었는데 약 14%(438명)는 친구와 친·인척 등 지역사회의 제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1년 6개월이 지난 올해 1월말에는 누적 상담 접수건수가 1만 명을 넘어섰다. 이처럼 상담 접수 건수가 급증한 것은 홍보에 주력한 결과다. 도는 주거 취약계층이 많이 거주하는 고시원(2937개소), 쪽방촌(36세대), 무료급식소(16개소) 등에 긴급복지 핫라인 홍보물을 배부했다. 뿐만 아니라 도민 밀집 지역에 현수막을 게시해 복지도움을 필요로 하는 도민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홍보에 주력했다.

이에 따라 개설 초기엔 가족이나 친인척의 제보 비율이 높았지만 어려운 이웃에 대한 지역사회의 제보가 늘고 있다고 한다. 도는 지난달 19일 길에서 넘어져 얼굴에 피를 흘리고 있는 할머니를 동네 이웃이 병원으로 이송하면서 긴급복지 핫라인에 연락해 복지 도움을 요청한 사례도 있었다고 밝혔다. 긴급복지 핫라인의 인지도가 높아졌음을 보여주는 사례인 것이다.

도에 따르면 긴급복지 핫라인 상담자 1만 명 가운데 4286명이 복지상담을 받았으며, 복지 이외의 건강보험료 미납 및 도내 정책 등 문의는 5714건에 달했다고 한다. 도는 긴급복지·국민기초생활수급·차상위 등 공적지원 1883명에 14억9000만원을 지원했고, 현금·상품권·후원물품 등 민간지원은 975명에게 9760만원을 지원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복지는 시혜가 아닌 권리” “복지 사각지대 발굴은 주변인의 도움이 꼭 필요하다”면서 도민들의 적극 제보를 요청했다. 다시는 생활고에 못 이겨 스스로 생명을 포기하는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하지 않도록 지역사회의 적극적인 관심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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