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준 시장이 4일 오전 9시 40분께 시청 본관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이재준 시장이 4일 오전 9시 40분께 시청 본관으로 출근하고 있다. (사진=수원시)

[수원일보=정준성 기자] 이재준 수원특례시장이 4일 오전 평상시보다 1시간여 늦게 시청 본관으로 출근했다. 취임 이후 처음으로 유연근무제를 사용했기 때문이다.

이 시장은 직원들이 눈치 보지 않고, 유연근무제도를 사용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이달부터 주 2회 유연근무를 하기로 한 것이다.

이재준 시장은 “공직자들이 유연근무제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좀 더 즐겁고 행복하게 공직 생활을 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유연근무제는 △이 시장처럼 하루 8시간 근무하면서 출퇴근 시간을 자유롭게 조정하는 ‘시차출퇴근형’ △하루 4시간에서 12시간까지 근무 시간을 선택하고 주 5일 근무하는 ‘근무시간 선택형’ △사무실이 아닌 곳에서 근무하는 ‘재택근무형’ 등이 있다.

현재 수원시 직원 중 유연근무제를 사용하는 인원 비율은 23.4%다. 시차출퇴근형이 83.6%로 가장 많고, 근무시간선택형은 16.4%다. 

시는 5세 이하 자녀가 있는 공직자가 24개월 범위에서 하루 2시간 육아시간을 사용할 수 있는 ‘육아시간 제도'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수원일보 - 특례시 최고의 디지털 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